토마토, 딸기 등 30개소 보급, 비용 부담 적은 친환경 차광도포제로 안정생산 가능

고온기 시설하우스 내부온도 낮추기 실증시범 추진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빈발하고 있는 폭염 등 이상고온에 의한 시설채소 개화, 수정불량, 광합성 저하 등 피해 예방을 위해 비용 부담 적은 친환경 차광도포제 이용 안정생산 기술보급에 나서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소장 박재권)는  토마토 여름재배, 딸기 육묘 등 시설채소 30개소 6ha에 고온기 시설하우스 내부온도 낮추기 실증시범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부지역에는 84ha에서 여름철 토마토, 딸기 등 시설채소를 재배하고 있으나 여름철 고온으로 생육 부진과 꽃대가 약하게 나오고 수정이 잘 되지 않아 생산량 감소, 품질 저하 등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보급하였다.

농촌진흥청이 산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한 친환경 차광도포제는 1000㎡당 135천원으로 일반 차광망 설치 비용과 비슷하지만 사용이 편리하고 석회, 전분 등 친환경 물질로 만들어 희석배수에 따라 차광률을 조절할 수 있고 자연 분해되는 장점이 있다.

특히 물을 일정비율로 희석해 분무기를 이용해 비닐하우스나 유리온실 바깥 면에 골고루 도포한 결과 최대 내부온도를 4.1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도포 후 2개월 이상 지나면 별도의 노력 없이도 빗물과 바람에 의해서 서서히 제거되어 겨울철 하우스 내부 광 투과율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다.

지난 6월 11일에 서부지역 여름재배 시설하우스 재배면적 2000㎡ 이상 희망 농업인을 선정해(토마토 24, 딸기 6개소) 차광도포제 살포 시험구와 관행재배 대비구 설치를 완료했다.

앞으로 하우스 내부온도 낮추기 효과, 생육 등 품질, 수량조사와 함께 10월 이후 차광 제거에 따른 광 투과율을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차광망 설치와 수입 차광도포제 등과 비교해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고 11월에 현장평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드론’ 농약 안전사용은 필수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을 취득한 7명의 농촌지도직 전문가를 활용 4차 산업혁명 핵심 동력으로 떠오른 농업용 드론 기술보급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이광석)은 3일 농어업인회관에서 초경량 비행장치(무인헬기, 멀티콥터) 활용 영리목적 병해충 방제 22개 업체 대상으로 농약 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약제 살포 대행 시 농작물에 사용 등록되지 않은 농약사용 또는 고농도 살포, 비산 등으로 인한 피해예방을 위해 실시할 계획이다.

2019년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되는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는 농산물 중 농약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농약성분에 대해 일률 기준 0.01ppm을 적용하는 제도다.

농약 안전사용기준을 위반한 농업인은 농약관리법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고 농수산물품질관리법에 따라 부적합 농산물은 출하연기 및 폐기 등의 이해명령이 내려지고 이행하지 않을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또한 방제업체는 농업인의 요청에 의해 등록되지 않은 농약으로 방제 또는 안전사용기준을 위반 시 농약관리법에 따라 2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이와 별도로 농업인 드론 입문 교육과정을 개설해 보급 확대 및 농촌인력 부족에 따른 노동력 해결에도 힘쓸 계획이다.

 


친환경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반 교육생 모집

지속 가능한 청정 제주농업을 이끌어 갈 친환경 유기농업 전문가 육성에 나서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이광석)은 8월 17일, 24일 2회에 걸쳐 실시하는 국가공인 친환경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반 교육생 4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6월 15일부터 7월 6일까지 4회 과정으로 운영한 이론반에 이어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농업인을 위해 마련됐다.

이론반 수료 및 이수한 교육생 중 29명이 이론시험에 응시해 18명이 합격해 응시대비 62%의 높은 합격률을 보였다.

교육 대상자는 1순위는 유기농업기능사 필기시험 합격자로 실기원서 접수자, 2순위는 유기농업기능사 이론반 수료자이다.

강사는 제주대학교 친환경 인증센터 하영삼 심사원을 초빙해 친환경농업 재배기술 이론 및 실습, 유기농업생산 작업기술 실습, 기출 및 예상문제 풀이 등 실기시험 합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7월 25일부터 8월 3일까지 전화 또는 방문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원 홈페이지 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인력교육담당(☏760-7522)으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풋귤’안전성, 신선유통으로 소비자 신뢰 확보

2018년산 풋귤 소비 확대를 위한 안전성, 신선유통 홍보로 소비자 신뢰 확보에 나서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은 2018년산 풋귤 출하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안전성 확보, 수확 및 출하방법 등을 준수해 유통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풋귤’이란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에 의해 감귤의 기능성 성분을 이용할 목적으로 농약 안전사용 기준을 준수해 도가 정한 날짜까지 출하되는 노지감귤이다.

2018년산 출하기간은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이다.

풋귤은 껍질을 함께 이용하므로 농약 안전사용 기준을 철저히 준수해야 하며 도가 지정한 농약잔류 안전성 검사업체에서 출하 10일전까지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손 수확 시 꼭지부분 껍질이 벗겨져 상품가치가 떨어지므로 반드시 가위로 수확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