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윗부분 병든 열매 따내고 살균제 뿌려야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8월 하순에 계속되는 비로 사과에 발생하는 곰팡이 병해인 탄저병 발생이 늘고 있어 각별히 방제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사과 탄저병은 재배 농가에 직접적인 경제적 피해를 끼치는 관리가 필요한 주요 병해다.

이 병원균이 자라는 데 알맞은 온도는 25℃∼28℃로, 습기가 많은 기후 조건에서 발생이 늘어난다.

특히, 빗물에 의해 다른 열매로 이동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관리를 해야 한다. 

탄저병에 걸린 열매는 초기에 검정색 작은 반점이 나타난다. 병이진행될수록 감염 부위의 표면이 함몰되며 내부는 갈색으로 변한다. 표면에 주황색 또는 분홍색의 분생 포자를 형성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탄저병은 사과 중생종 품종인 ‘홍로’, ‘감홍’ 뿐만 아니라 ‘후지’ 품종에서도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장마기 이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기 쉽다. 

태풍이 지나간 후 비가 계속 내리면 탄저병균이 빗물을 타고 열매 안으로 들어가 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한, 습한 환경을 좋아하므로 과원 내 통풍과 물 빠짐이 잘 되도록 한다. 비가 그치면 사과 탄저병 적용 약제를 뿌려준다. 사과나무 상단부에 달린 열매에서 발생한 경우, 반드시 열매를 따내야 한다.

사과 탄저병 방제용으로 등록된 살균제는 농촌진흥청 누리집의  ‘농업기술-농자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사과연구소 이동혁 농업연구관은 “사과 탄저병이 확인되면 발생 초기에 감염된 열매를 따내거나 적용 살균제를 뿌려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