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해가림보다 4~6℃ 낮아

<사진제공=농진청>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폭염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묘삼 생산 시설 평가회를 28일 인삼특작부(충북 음성) 연구포장에서 열었다.

인삼은 서늘한 조건에서 잘 자란다. 여름철 고온기에는 바깥 기온이 30℃ 이상일 경우, 인삼밭 안은 3∼4℃ 더 높이 오른다. 이 경우, 광합성이 중단되고 호흡이 증가하며 심하면 고온장해로 뿌리가 잘 크지 않게 된다.

묘삼은 고년생 인삼보다 더 고온에 약하다. 지역별 편차는 있지만 올해 50%∼70%가 고온 피해로 이른 시기에 죽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에 개발된 폭염 대응 묘삼 생산 시설은 개방형 2중 하우스 구조로 바람이 잘 통하기 때문에 여름철 대기 평균 온도가 기존 해가림시설보다 4∼6℃ 낮아 고온 피해를 막을 수 있다. 30℃ 이상이면 자동으로 빛을 차단해 잎이 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온에서도 특수 코팅필름으로 빛이 산란해 균일하며 우수한 품질의 묘삼이 생산될 수 있다.

특수 코팅필름은 농촌진흥청에서 특허 출원했으며 관련 산업체로 기술을 이전했다.
2중 하우스 설치 비용은 기존 해가림시설보다 20%가량 더 들지만 묘삼의 고온 피해가 줄어 잘 자라므로 소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인삼과 장인배 농업연구사는 “최근 이상고온으로 묘삼 생산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만큼 이번 평가회를 통해 많은 의견을 수렴해 폭염에 대응한 묘삼 생산 시설이 현장에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