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중국 북경 K-FOOD FAIR’개최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우리나라 제 2위 수출 시장이자, 최근 수출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해, 새로운 동력을 창출하고자 ‘2018 북경 K-FOOD FAIR’를 12일부터 16일까지 북경 JW메리어트 호텔과 SOLANA 쇼핑몰에서 개최한다.
올해 8월까지의 對중 농식품 수출은 696.7백만불(잠정)로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했다. 지난 5월 수출부터 증가세로 전환된 이후, 수출 회복세가 뚜렷해졌으며, 중국 시장이 전체 농식품 수출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중국 식품시장은 16년 기준, 1조 1186억불 규모로 전 세계 시장(6조 3472억불)의 18.7%를 차지하고 있다. 농식품 수입액 또한 WTO 가입 후 ’02년 103.2억불에서 ‘16년 1249억불로 급증했다.

중국 농식품 수입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6년 기준 0.8%에 불과하지만, 한중 FTA·지리적 인접성․식문화 유사성․소비재상품 최혜국관세인하로 시장 확대 가능성이 큰 시장이다.
‘2018 북경 K-FOOD FAIR’는 제품 경쟁력이 있는 한국 농식품에 새로운 기회가 되고, ‘16년 최대 수치를 기록했던 對중 수출액을 조기에 회복하고자 수출 참가업체와 바이어, 현지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수출상담회에서는 수출업체대상 현지 유통 채널 트렌드 및 시사점 관련 이슈 세미나와 바이어 대상 미래클, 신상품 중심으로 전략상품설명회를 개최한다. 또한, 해외바이어와 수출기업간의 1:1 수출상담회 장을 마련하여, 수출업체당 총 16회의 비즈니스 상담을 가질 예정이다.

수출상담회 기간 중, 수출업체·바이어·행정(수출유관기관)이 모여 對중수출전략회를 개최함으로써, 하반기 수출 사업을 점검하고, ‘19년 수출 확대 방향과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소비자체험행사는 중국 현지 소비자 5만명을 대상으로 레드(한국의 빨간 맛), 그린(신선), 화이트(건강), 핑크(미용·다이어트)를 테마로 4개의 K-Food 특별 테마관을 설치하며, K-POP과 DJing을 컨셉으로한 노천카페도 운영한다.

노천카페에서는 가족단위의 관람객들에게 유자차, 홍초, 막걸리, 맥주, 쌀·보리 음료, 스낵 등 다양한 휴게(休憩)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14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K-FOOD 콘테스트, 한국문화체험, K-Food OX 퀴즈, K-POP 경연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총 5일간의 K-Food FAIR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한국식품’ 이라는 인식 확산, 우리 농식품의 중국내 붐업이 수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對중 수출이 제 2의 부흥기가 될 수 있도록 “맞춤형 유망상품 개발, 온라인․모바일·식자재(B2B) 등 한국식품 新유통 플랫폼 개척, 新비즈니스모델 등 민간 공모를 통한 수출업체 지원 강화를 적극 추진한다”라고 밝혔다.

K-FOOD 페어는 B2B(수출상담회)와 B2C(소비자 체험행사)를 함께 병행함으로써 우리 농식품에 대한 현지 수요 창출을 만들어내는 해외마케팅 사업으로 금년도에는 지난 6월 베트남 하노이과 8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 미국 LA에서 개최고, 이번 중국 북경 이후, 10월 홍콩, 프랑스, 일본에서 연간 총 7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