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식 회장,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단독 면담 가져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이 지난 12일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을 만나, 아프리카 돼지열병 예방대책 등 한돈산업과 관련한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하태식 회장은 이개호 장관과 단독으로 가진 면담 자리에서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과 관련한 4가지 건의사항을 전달하고 국내 유입방지를 위한 철저한 국경검역을 요청했다.

하태식 회장은 불법 휴대축산물에 대한 유입 우려가 높은 만큼 △위기경보 상향 조정(‘관심’→‘주의’단계)시 ‘대국민 담화문 발표’ △불법 휴대축산물 반입에 대한 조속한 과태료 상향 조치 △공항만 탐지인력과 탐지견 확충 등을 건의했다. 특히 잔반 급여농가에 대해서는 실태 점검을 강화해야 하고, 위기경보 단계에 따라 잔반급여를 일시중단 등 긴급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동물복지·가축분뇨처리·시설현대화·혁신센타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동물복지와 관련 동물복지형 사육기준 유예기간을 유럽 사례를 참고하여 현실성 있게 연장시켜야 한다고 의견을 전달했다.

가축분뇨처리와 관련 △가축분을 퇴비로 활용 가능토록 유기질 비료 지원사업 개선 △밀폐형(수직·수평) 퇴비화 시설 지원 확대 △가축분뇨 방류 처리 비중 설정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 한돈협회의 미래 핵심 사업인 한돈혁신센터 설립에 대한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했다.

이개호 장관은 "그동안 구제역,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국내 축산업이 많은 피해를 보았다"며 "세계적으로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아프리카돼지열병마저 유입된다면 그 피해가 상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여행객 휴대축산물 검색 강화, 선박·항공기 내 남은 음식물 관리 등 국경검역을 철저히 이행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또한 해외여행 국민들이 가축전염병 발생지역 여행 자제, 휴대축산물 반입 금지 등 기본 안전 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한돈농가와 한돈산업 관계자 역시 소독, 차단방역, 남은 음식물 급여 자제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 비상 행동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