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 "육아휴직 대상자 10명 중 1명도 채 사용 안 해”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지난해 정부 농림·수산 관련 부처의 육아휴직 사용률이 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육아휴직 대상자 10명 중 1명도 채 사용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 해양수산 위원회 소속 박완주(더불어민주당, 천안을) 의원이 인사혁신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농림·수산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14%), 산림청(8.2%), 해양수산부(7.6%), 농촌진흥청(6.6%), 해양경찰청(6.6%)의 평균 육아휴직 사용률은 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정부부처 평균 10%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각 부처별로는 농림축산식품부(14%)의 육아휴직 사용률이 가장 높았고 이어 산림청(8.2%), 해양수산부(7.6%), 농촌진흥청(6.6%), 해양경찰청(6.6%) 순이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저출산 대책 중 하나로 남성의 육아휴직 참여를 권장하고 있지만, 지난해 농림·수산 부처의 남성 육아휴직 사용률은 3.3%에 그쳤다. 여성(27.6%)에 비하면 8배가량 차이가 난다.

특히, 농촌진흥청(0.4%)의 경우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률이 가장 저조했고, 지난 2015년에는 대상 인원 중 단 한 명도 육아휴직을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국민의 치안과 안전을 24시간 책임지는 경찰청(1.9%)과 소방청(2.8%)과 비교해도 농촌진흥청의 남성 육아휴직 사용률은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육아휴직은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신청, 사용하는 휴직으로 저출산을 완화하고 일·가정을 양립시키기 위한 제도로 정부에서 장려하고 있다.

박완주 의원은 “공공기관의 육아휴직 사용률이 여전히 낮은 상황에서, 농림·수산 부처가 이마저도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며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신조어인 워라밸은 진정 딴 나라 이야기인 것인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도 육아휴직을 당연한 문화로 만들고자 아빠의 육아휴직 참여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는 만큼 모범을 보여야 하는 공공기관부터 조직 내 육아휴직 문화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