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육성…재배농가 소득향상 기대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최근 자체 육성한 갈색 팽이버섯 ‘여름향1호’와 ㈜이노팜과 한지형 마늘 ‘단산’을 단양군농업기술센터와 소백산밭작물영농조합에 통상실시 계약 체결했다고 밝혔다.

‘여름향1호’는 생육온도가 4∼6℃인 백색 팽이버섯과 달리 16℃의 고온 재배가 가능해 여름철 냉방비 절감효과가 매우 크고 수량이 많아 팽이버섯 재배농가의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단산’은 마늘연구소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된 한지형 마늘로 수확시기가 단양재래종보다 6일 정도 빨라 장마를 피할 수 있고 육쪽 비율이 66.7%로 2배정도 높아 상품성이 매우 좋다.

향후 마늘연구소는 단양군농업기술센터와 함께 단양을 신품종 및 토종마늘의 우량종구 생산단지 거점 지역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통상실시를 통하여 계약업체가 전국 10개소로 늘어난 ‘여름향1호’는 재배 농가의 본격적인 생산, 제품화로 이어져 국내 버섯시장 확대는 물론 해외시장 수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도 농업기술원 홍성택 연구개발국장은 “로열티와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경쟁력 높은 품종을 지속적으로 연구 할 것”이라며 “통상실시를 통해 확대 보급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