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산지 조직화 및 비축제도 운영

생산·유통단계 조직화 및 인프라 확충 등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지난해 감자 생산을 작기별로 살펴보면 폭염 등의 영향으로 인해 노지봄감자(5~7월 출하, 연간 물량의 70%) 및 고랭지감자(8~10월 출하, 20%)는 작황이 부진한 반면, 가을감자(11~3월 출하, 5%)의 재배면적 및 생산량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지난해 가격 폭등으로 이슈가 됐던 감자의 체계적인 수급관리를 위해 ‘감자 수급조절시스템 구축방안’을 마련·발표했다.

감자는 자급률이 높은 품목이나, 17~18년 연이은 작황부진에 따른 생산 감소로 지난해 도매가격이 최고 13만원/20kg까지 상승했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가격안정을 위해 수급안정사업 물량 집중 출하(8.23~9.21, 1220톤), 민간 보유 감자 대여·방출(8.29~9.10, 270톤 시범), 국산 시범수매(700톤) 및 국영무역 신규 도입·운영(3413톤) 등을 추진해 왔으나 보다 효과적으로 수급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상시적인 수급조절시스템을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감자 수급안정을 위해 생산·유통단계 조직화 및 인프라 확충, 비축제도 운영, 민간 보유물량 활용 제도화, 민-관 거버넌스 구축 및 관측기능 강화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1월 감자가격은 4만685원/20kg으로 작년보다 15% 낮지만, 평년대비 50% 수준 높은 상황이며 도매시장에서 시세가 높은 햇가을감자(6만원대/20kg)와 시세가 낮은 저장감자(3만원 전후/20kg)의 출하비율에 따라 일일 가격 진폭이 큰 상황이다.

올해 시설봄감자(3~5월 출하, 연간 물량의 5%) 재배의향면적은 전년대비 4.9%, 평년대비 20.6% 증가한 1721ha(KREI 추정)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가격 측면에서는 시설봄감자의 시세가 높은 편이고 연간 총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출하 물량이 가장 많은 노지봄감자가 본격 출하되는 6월 이전까지는 평년대비 높은 가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감자가격 강세 영향 등으로 올해 노지봄감자 재배의향면적은 평년대비 4.2% 증가한 15,906ha가 될 것(KREI 추정)으로 예상된다.

또한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생산·유통단계 조직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계약단계부터 선별·저장·출하까지 생산·유통 전과정에 필요한 자금 및 시설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노지채소수급안정사업 대상을 현행 고랭지감자 위주에서 올해부터 노지봄감자, 가을감자, 시설감자 등으로 전면 확대하여 작기별 계약재배를 활성화한다.

이어 강원도 등 주요 지자체와 협력해 ‘감자 주산지협의체’도 구성·운영하면서 산지 조직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행 무·배추·고추·마늘·양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채소가격안정제’ 대상 품목에 감자를 추가 및 시범 운영(‘20)하여 수급안정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쌀 중심으로 지원되던 ‘들녘경영체육성사업’을 올해부터 감자를 포함한 밭식량작물까지 확대·개편해 주산지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선별기·저온저장시설 등 감자 생산·유통에 필요한 장비·시설을 지원할 방침이다.

고품질 감자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수급안정사업 및 정부수매 사전 계약재배 농가를 중심으로 고랭지 씨감자를 우선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 농협(경제지주)을 통해 사전 계약재배를 희망하는 생산자단체(지역농협 등)를 선정하여, 파종기 이전(노지봄감자의 경우, 2~3월경)에 수매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아울러 절대적인 국내 공급물량 부족에 대비해 올해 국영무역 방식으로 5000톤 수입물량을 운용하되, 올해 초에 우선 2000톤을 도입하고 추후 수급상황에 따라 추가 물량 운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올해 민간 가공업체로부터 1천톤을 단경기에 대여·활용할 수 있도록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출하기에 수매물량 등으로 상환하는 방식으로 수급안정용 물량을 운영할 예정이다.

가격 변동에 따른 수급관리 기능을 체계화하기 위해 감자를 수급조절 대상 품목에 포함시키고 위기단계별 수급 조절 매뉴얼도 마련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감자 수급조절시스템 구축방안’이 국내 감자 수급안정 및 인프라 확충에 중요한 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감자 산지 조직화 및 수급조절 체계화할 수 있도록 생산자단체·관계기관·민간업체 등과 지속 협력해 민·관의 역량을 집중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