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금단체협의회, 총궐기대회 개최해 투쟁 돌입 예정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최근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운영하기로 한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을 구제역의 발생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방지를 목적으로 오리농가 사육제한을 3월까지 연장할 계획을 세우고 오는 19일 개최되는 가축방역심의회에서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일 개최된 가금 분야 전문가 회의에서는 현재까지 야생조류에서의 고병원성 AI 검출 사례가 없고 현 방역시스템상으로 충분한 예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석자 전원이 특별방역대책기간 연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역정책국은 내부적으로 특방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가금농가의 경우 특별방역대책기간중 입식 전 환경검사, 출하 후 휴지기간 14일 등으로 소득 감소가 불가피함에도 보상 자체가 없고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잔존바이러스에 의한 AI 발생을 제외하고는 3월 중 발생한 사례가 단 한 건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구제역을 이유로 AI특별방역대책기간을 한 달 연장한다는 것은 수용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가금단체협의회 관계자는 “18일 농식품부에서의 집회를 시작으로 오는 22일 전국 5000여 가금농가들이 집결한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우리의 요구 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방역정책국 해체 운동 및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