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사업비 70억원씩 투자…자립성장기반 구축 기대”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 농촌에 구축된 유·무형의 자원과 민간조직을 활용해 특화산업 고도화, 일자리 창출 등 자립성장의 기반을 찾아내는 정부의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 신규지구로 올해 20개 시군이 선정됐다.

이들 시군에는 각 70억원씩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에 여주시의 ‘먹거리 공동체 기반으로 여주형 공유농업시스템 구축’, 강릉시의 ‘지역자원(관광·축제)과 로컬푸드의 연계 활성화’ 등 20개 시군을 선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농식품부는 약 4개월간의 공모기간을 부여해 43개소에서 지원했고, 시군 및 중앙심사, 현장심사, 종합심사 등을 거쳐 지역 주민의 주도적인 참여가 돋보이고, 기존의 시설과 조직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이 우수한 20곳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정된 20개 시군은 올해 11월말까지는 농식품부와 기본계획 협의, 추진단 확정 및 역량강화 교육 등 사업준비 과정을 거치고,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2022년까지 시군별로 1년차 7억 원, 2~4년차 각각 21억 원 등 총 70억 원(국비 49억, 지방비 21억원)을 투자한다.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은 지방분권 기조에 맞춰 주민과 지자체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라고 농식품부는 밝혔다.

지역별 사업 목적 달성을 위해 인적자원 개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자율적으로 조합해 추진할 수 있도록 했으며, 민간중심의 사업기획 및 집행이 이뤄지도록 ‘신활력 추진단’ 및 활동조직의 구성·운영을 의무화했다는 것이다.

특히 사업의 지속성·공공성 확보를 위해 지역의 사회적 경제조직 참여·발굴에 적극적인 시군을 선정 시 우대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농촌지역에 역량 있는 민간 활동가 및 조직들이 다수 활동해 공동체가 활성화 되고, 주민 주도의 특화산업 육성으로 농촌의 활력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