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타작물 전환 목표 428ha, 참여농가 지원 등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 공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정광의)는 1일 영농법인 공주 유황꽃마늘 회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열고 논 타작물 재배 지원 사업과 확대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는 논 타작물 재배면적 확대를 통한 쌀 생산량 감축으로 쌀 가격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마늘 주산지인 우성면의 경우 125ha의 면적에서 마늘이 재배되고 있다며 마늘 수확 후 벼 대신 논 타작물 재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공주시에서는 지난해 쌀 생산량 감축을 위해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을 추진한 결과 230ha에 조사료와 일반작물, 두류 등을 재배해 쌀 생산량 감축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올해 타작물 전환 목표면적을 428ha로 정하고 14억55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논 타작물 재배 참여농가에 지원할 계획으로 ha당 조사료 430만원, 일반작물 340만원, 두류 325만원, 휴경 28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논 타작물 재배에 참여한 농업인에게 공공비축미곡 우선 배정, 논콩 전량 수매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농기자재와 배수개선, 기반 및 시설장비 등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희망 농가는 6월 28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정홍숙 농업정책과장은 “지속적인 농업인들과의 대화와 협의회를 통해 올해 논 타작물재배 목표 면적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쌀 전업농과 이통장, 벼 재배 다수 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