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전 행정력 동원해 대응 철저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최근 건조특보와 강풍특보가 전국으로 확대된 가운데 청명·한식일인 이번 주말이 봄철 산불위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예방과 대응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산불위험지수는 전국적으로 높음 수준(66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대형산불주의보가 전국에 100여건이 발령되는 등 동시다발 산불위험이 높아진 상태다.

이에 따라 강원도, 경상북도 등 대형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에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산불안전에 유의하도록 재난문자를 발송하고 공무원과 감시원을 최대한 투입해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신속한 산불진화를 위해 대형산불 위험지역인 강원도 동해안지역에 산불진화헬기 8대(산림청 3대, 국방부 5대)를 전진배치하고 소방청 헬기도 산불진화에 즉시 투입이 가능하도록 협조하고 있다.

또한 국방부에 군 사격훈련 통제를 요청하는 한편, 농촌진흥청에 등록된 농업인 5만명에게 소각금지 문자발송을 통해 논밭두렁 소각행위 자제를 요청했다.

특히 최근 일주일간 전국에서 발생한 산불은 총 69건에 달하고 이 중 21건은 야간산불로 이어지고 있어 산불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2일 발생한 부산 해운대 산불과 3일 발생한 전북 남원 산불은 아직도 산불진화헬기와 산불예방진화대원이 뒷불감시를 하고 있는 상황이며 다행히 경북 포항 산불은 진화가 완료됐다.

오늘도 전국에서 12건의 산불이 발생해 10건을 진화 완료했으며 충남 아산과 강원 인제에서 발생한 산불에는 산불진화헬기 모두 16대가 투입돼 일몰 전까지 진화완료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산불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산림청과 지역산불관리기관은 오는 5일부터 7일까지를 청명·한식 산불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림공무원과 감시원 등 전 행정력을 산불예방 기동단속에 투입할 계획이다.

공원묘지와 가족묘지 주변에는 계도·감시활동 등 특별관리를 실시하고 주요 등산로 입구에는 화기물보관함을 설치해 입산시 화기물을 소지하지 않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또한 영농철 도래에 따른 농산촌지역의 소각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마을별로 안내방송을 진행하고, 기동단속을 실시해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등 엄정 대처할 방침이다.

최수천 산림보호국장은 “전국적으로 건조특보가 계속되고 있어 산불위험이 높은 만큼 산림과 산림연접지역에서 불을 피우는 행위를 삼가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