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00명 12일까지 모집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 서울시는 서초구 내곡동에 치유농장 6200㎡를 조성해 본격적인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이 식물을 기를 때 공감능력이 높아져 공격성은 13%감소, 정서지능이 4% 향상됐고 노인 우울증은 24%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2010년부터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 소외·단절된 사회적 고립 가구의 고독사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대고 있다.

18세 미만 어린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지수가 OECD 국가 중 하위를 기록하는 등 전 세대가 다양한 사회적 문제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와 삶의 질 저하를 경험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치유농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5월부터 시작하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외로움‧고독사 예방을 위한 독거노인 △학교 밖에서 위기를 겪는 청소년 △사회적 고민과 갈등으로 힘들어하는 탈북민 △장애인과 장애아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텃밭활동, 심리극, 아로마테라피, 요리활동 등을 연계해 운영한다.

참여 신청은 오는 12일까지 받으며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조상태 서울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의 치유 기능이 서울시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