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식 농어촌공사 사장, 속초 쌍천 2지하댐 예정지 현장점검

차수벽을 설치해 지하수위를 상승시키는 지하댐 설치 단면도 △사진제공=한국농어촌공사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한국농어촌공사가 지하댐 설치 등 과학적 물 관리를 통해 수자원을 다각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땅속에 차수벽을 세워 지하공간을 저수지로 활용하는 지하댐은 지난 2017년 영농기 극심한 가뭄 상황에서도 증발로 인한 손실 없이 수량과 수질을 동시에 확보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가능하게 하면서 주목받은 시설로 1984년부터 전국 6개소(농어촌공사 관리 5개소)에서 설치·운영 중에 있다.

농어촌공사는 깨끗한 물을 활용한 안전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농지에 안정적인 물 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김인식 농어촌공사 사장은 가뭄 등 기후변화에 대응한 용수원 확보 다각화와 깨끗한 수자원 확보를 통한 믿을 수 있는 농산물 생산지원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5일 속초시 도문동 소재 쌍천 제2지하댐 설치예정지에서 현장간담회 및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사장은 “가뭄 등 기후변화로 대량의 수자원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국민이 믿을 수 있는 농산물 생산을 위해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것은 우리 농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 요소”라며 “기존의 수자원 확보 중심의 물 관리에서 과학적 물 관리를 더욱 강화한 수량과 수질을 고려한 수자원 다각화에도 더욱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최근 발생한 대형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민과 농업인의 고통을 함께 극복하고, 피해 복구를 위한 지원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