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농정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완전히 새로운 경남농업 만들겠다”

민선 7기 농어업특별위원회 운영…현장중심 농정 실현할 터

경남형 가격안정제, 푸드플랜 정책 추진으로 타 도와 차별화

‘공동체지원농업 활성화 사업’‧‘마을단위 직불금 지급’도 시행

 

멸종위기 칡소, 앉은뱅이 밀 등 토종유전 자원 보존·육성 박차

논 타작물 재배 시 도 자제 인센티브 ha당 75만원 추가 지원

청년 창업농 육성으로 농업 인력구조 개선·선순환 체계 구축도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농업의 다원적 기능 확산을 위한 시책과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하는 농업문화의 체계적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경남 농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기술 고시 출신으로 경남도 농업지원과장, 농업자원관리원장, 농업정책과장 등 공직 생활 대부분을 경남 농업을 위해 헌신하다 지난 2017년 12월부터 경남의 농정을 이끌어 가고 있는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사진>은 7일 전업농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국장은 첫마디부터 “지난해 12월 18일 출범한 민선 7기 ‘경상남도 농어업특별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농어업인과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농정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 농산물 수급 불균형에 따른 가격 불안정, 농업인 단체와 행정주체 간의 불협화음 등 우리나라 농업의 공통적인 문제점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를 타개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정책으로 꼽히는 ‘농산물 수급 안정 시스템’과 ‘경남형 푸드플랜’ 구축 사업은 지역 농산물 판매 확대와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를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다.

경남도는 농산물 수급 안정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담당부서를 지난 1월 신설하고 지역 주요 농산물의 파종‧정식‧작황 등을 빅데이터화에 농업인들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을 올해 안에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 특정품목 중 시장 가격이 도가 설정한 기준가격 이하로 하락할 경우 차액을 보전하는 가격 안정제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먹거리 종합계획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형태의 ‘경상남도 먹거리위원회’를 운영해 경남형 지역푸드플랜을 마련하고 로컬푸드 활성화, 공공급식 확대, 도시지역 공공조달 플랫폼 구축 등 농산물 판매 확대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국장은 “경남의 강점인 시설원예농산물의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지만 경제성장률과 인구성장률의 둔화로 수요가 줄어들면서 ‘풍년의 역설’이 현실화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농산물 수급 안정 시스템과 경남형 푸드플랜 정책이 농산물 수급조절과 농가 소득 보전·증대는 물론 농산물 안정적 판로 확보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또 농업의 생산적 측면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소비자와 생산자가 생산에서 유통까지 공동으로 참여해 농업 기반을 조성하는 ‘공동체지원농업 활성화 사업’과 마을 단위에 직불금을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된 ‘경남 공익형직불제’를 추진하고 있다. 토종 유전 자원을 보존하기 위한 ‘토종농산물 소득 보전 직불제’ 실시 등 타 도와 차별화된 정책들도 마련해 지역 농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이 국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의 일환인 공동체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된 사업주체 5개소에 5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며 마을 단위에 경관 조성, 공동체 회복, 재난예방 등의 목적으로 직불금을 지급하는 경남형 공익형직불제를 통해 올해 경남도내 500개 마을에 연간 300만원씩을 각각 지원할 예정”이라며 “두 정책을 전국 최초로 시도하는 만큼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농업의 다원적 기능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우 희귀품종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한국 전통 유전 자원인 칡소 보존과 브랜드 개발을 위한 ‘경남 칡소 명품화 사업’과 앉은뱅이 밀을 비롯한 토종종자 보존과 육성을 위한 ‘토종농산물 소득 보전 직불제’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생명 자원의 다양성 확보와 지역 특색에 맞는 품종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상대적으로 열악한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4월말 기준 논 타작물 재배 실적 전국 3위를 기록하고 있는 경남도는 참여 농가를 대상으로 ha당 75만원씩 도 자체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사천과 합천에 콩 단지화를 추진하는 등 쌀 수급 조절을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특히 콩 단지화가 진행되고 있는 합천군 율곡면의 경우 올해 들녘경영체 육성사업에 선정돼 당초 41.4ha였던 재배면적을 50ha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이 국장은 “시군별 들녘경영체 및 4ha 이상 벼를 재배하는 농가의 참여 실태를 파악해 논 타작물 재배 지원 사업 신청을 독려할 예정이며 이장회의 소집과 생산자단체 간담회 등을 통해 목표면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 국장은 “다양한 요인들로 침체돼 있는 우리 농업·농촌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젊고 유능한 청년들의 농업 분야 진출을 촉진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경남도에서도 청년농업인 유입을 위해 취농인턴제·직불제 사업 등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니 우리 농업·농촌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많은 청년들이 경남도를 찾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의 공모사업을 통해 지난 3월 28일 선정된 경남형 스마트팜 혁신 밸리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청년농창업 및 기술혁신 교육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강화해 청년농업인들이 자리 잡고 싶은 경남을 건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