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대 경제도시에 한국 농식품 수출지원 거점 마련

17일 열린 베트남 호치민 지사 개소식에서 aT 이병호 사장(왼쪽)과 임재훈 호치민 총영사(오른쪽)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aT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신남방정책의 아세안지역 핵심 전략국가인 베트남 호치민에 지사를 설치하고 지난 17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aT는 시장잠재력이 큰 아세안시장을 일본에 이어 농식품수출 제2의 주력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5년 하노이지사를 개소했고, 지난해 8월에는 하노이지사를 태국과 인도네시아를 총괄하는 아세안지역본부로 승격시켜 포스트차이나의 거점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날 개소식에는 임재훈 호치민 총영사를 비롯한 K&K Global 고상구 회장, Van Thinh Phu Mr. Dao 이사 등 한국농식품 수입업체 및 유통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베트남은 지난해 기준 대 아세안 교역의 43%를 차지하는 아세안 1위의 교역국이며, 한국농식품의 베트남 수출은 올 3월 말 현재 전년대비 27% 증가한 1억6200만 달러로 국가전체로는 4위다.

aT는 그동안 베트남의 롯데마트, 이마트, GS리테일 등 유통업체를 교두보로 삼아 대형 홍보판촉전과 각종 시음‧시식회를 통해 K-FOOD의 고품질 프리미엄 이미지를 꾸준하게 알려왔다. 특히 한국식품 대부분이 호치민의 항구를 통해 들어감에 따라 비관세장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수출업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aT는 또 한국 농식품 홍보대사인 베트남 국민영웅 ‘박항서 감독’을 모델로 현지에서 딸기, 사과, 배, 포도 등 유망한 신선 과채류를 홍보하는 CF와 화보를 제작, 하노이대형유통매장, 영화관 등에서 배포할 계획이다. 이어 10월 호치민에서 개최되는 K-Food Fair에 박항서 감독을 초청, B2C 한국 농식품 체험 홍보행사의 효과도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병호 aT 사장은 “베트남은 매년 6%대 높은 경제성장률과 평균연령이 30세인 젊은 성장국가로 호치민지사의 개소를 계기로 현지 소비자의 소비패턴, 마케팅 트렌드 등을 면밀히 분석해 수출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