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전북 부안서… 농업인 간 재배 경험 공유

농촌진흥청은 4일 전북 부안서 육쪽마늘 ‘홍산’ 품종평가회를 개최한다. 사진은 ‘홍산’ 모습.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국산 육쪽마늘 ‘홍산’ 품종의 현장 평가회를 4일 전북 부안에서 연다.

이날 평가회에서는 각 시군에서 ‘홍산’ 품종을 재배한 결과 발표와 농업인의 재배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되며 마늘 특성에 대한 농진청 전문가의 강의가 이어진다.

‘홍산’ 품종은 재래종과 품질이 비슷하며 수량이 많고 자람새도 좋다.

또한 고혈압과 고지혈증에 효과 있는 클로토필 성분 때문에 끝부분이 녹색을 띄어 중국산 마늘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한지형으로 재배했을 때는 10아르(a )당 1285kg으로 단양종보다 수량이 33% 많으며 난지형일 때는 10a당 2017∼2205kg으로 남도 품종보다 6~28% 많다.

농진청은 ‘홍산’ 품종 보급 확대를 위해 마늘 주산지를 중심으로 2017년 10개 지역, 2018년 7개 지역에서 시범 재배를 했으며 농가와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 올가을에는 7개 지역을 추가할 예정이다.

지난해 ‘홍산’을 시범 재배한 홍성군의 한 농업인은 “비료를 잘 흡수하고 병해충에 강하며 기존 품종보다 재배가 쉬워 확대 재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소과 허윤찬 과장은 “‘홍산’ 품종은 전국 재배가 가능하고 수량성, 기능성 성분이 우수해 국내 마늘 산업에서 외국 품종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