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과수원 2곳, 농진청 등 방역당국 방제 작업 진행 중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충북지역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과수화상병이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음성군에서도 과수화상병이 발병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충북 음성의 사과 과수원 2곳 1.0ha에서 과수화상병 발생을 확진했다고 12일 밝혔다.

현재 충북 충주와 제천 사과 과수원 34곳에서 과수화상병 의심증상이 발견돼 정밀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음성군의 첫 발병이 확인되면서 발생 범위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올해는 과수화상병 발생 시기가 빠르고 발생면적도 증가해 지금까지 연도별 평균 12건 발생과 비교해 약 366% 증가한 43건의 과수화상병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농진청, 도농업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 관계관들은 농가와 협력해 방제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달 3일부터 14일까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의 사과‧배 과수원을 중심으로 2차 정기예찰을 실시하고 있다.

과수화상병은 한번 발병하면 과수원 전체를 폐원해야 하고, 폐원 후 3년 내에는 사과·배나무 등 기주식물은 재배할 수 없기 때문에 과수농가의 예찰과 확산 방지를 위한 철저한 점검이 중요하며, 같은 과수원이라도 나무에서 나무를 옮겨서 작업할 때는 반드시 농작업 도구를 소독한 뒤 사용해야 한다.

농진청 재해대응과 정준용 과장은 “과수화상병은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의심증상을 발견했을 때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즉시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