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식량계획 통해, 2017년산 공공비축미 활용

정부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에 쌀 5만톤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달 10일 목포항에서 열린 ‘중동 및 아프리카 4개국 쌀 원조’ 선적식 모습.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정부가 지난 2010년 이후 9년 만에 대북 쌀 지원을 재개한다.

정부는 19일 북한의 식량상황을 고려해 세계식량계획(WFP)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한 결과 국내산 쌀 5만톤을 북한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북 식량지원에는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2017년산 국내산 쌀 5만톤이 활용되며, 향후 추가 지원이 필요할 경우 정부양곡 수급상황, 민간시장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내산 지원 물량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에 지원될 쌀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준비하게 되며 농식품부는 우리나라 선적 항구에서 WFP 인계 시까지 운송도 담당할 예정이다. 쌀 전달은 본선 인도방식(FOB)으로 추진되며 해상운송은 WFP가 책임지게 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WFP 인계전까지 40kg 쌀 포장재 약 130만매 제작과 원료곡을 쌀로 가공·포장, 운송 및 국내항 선적 절차 등을 맡을 예정”이라며 “조속한 인도적 지원을 위해 포장재 동판 제작 및 인쇄, 원료곡 방출, 가공·포장, 국내 운송·선적, 훈증 등 제반 절차를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출항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북 식량 지원으로 인해 쌀값이 폭등할 수도 있다는 일부 우려에 대해 “쌀값은 당해 연도 국내산의 작황, 수급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는 구조로 과거에도 대북 지원에 따른 쌀값 변동은 거의 없었다”며 “이번에 북한에 지원 되는 쌀도 정부가 보유 중인 비축미를 활용하기 때문에 민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