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농신문=편집부] 농림축산식품부가 국방부와 협업으로 군 급식에 6월 한 달여간 작년산 친환경 쌀 2315톤을 시범 공급한데 이어, 앞으로 장병들의 선호도를 고려해 공급 물량을 늘려가겠다고 한다. 이번 공급 물량은 지난해 농식품부가 취약계층이나 군인 등에게 제공하기 위해 공공비축미 형태로 매입해 비축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 의해 친환경 쌀이 군대 급식용으로 공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친환경농업단체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유아 및 초‧중‧고 학생들에 대한 친환경무상급식에 이어 군인들에게까지도 친환경급식이 이루어진 첫 사례로, 공적영역 내에서 건강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공간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번 친환경 쌀 군대급식은 비롯 시범사업이지만,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이 높아지고 소비도 확산되는 큰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친환경농업 진영에서도 지적했지만 물량이 적다는 아쉬움은 있다. 60여만명에 달하는 전체 군장병에게 친환경 쌀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약 4만여톤이 필요하지만, 이번 공급량은 6% 정도에 불과하다.

그래서 친환경농업 진영에서는 전체 군장병에게 친환경 쌀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에 친환경 쌀 공공비축 수매량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사전 계약재배 확대와 함께 친환경 벼의 생산비를 보장할 수 있는 수매가격을 책정, 안정적인 친환경 쌀 생산을 독려해야 할 것이라고 함께 건의하고 있다.

군인의 급식은 장병의 건강은 물론 선진 정예강군 육성에 매우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친환경 쌀을 전체 군장병에게 공급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더욱이 친환경 쌀 생산 농가에게 안정적인 판로가 확보된다는 효과까지 있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는 누구나 누려야 할 기본으로 생명 유지를 위한 인간의 본능이며, 특히 나라를 지키는 군장병에겐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그래서 차제에 지역농산물(로컬푸드)를 전체 군장병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로컬푸드는 운송시간이 짧아 식재료의 신선도가 올라가고, 맛과 영양 등 군장병 급식의 전반적인 품질이 개선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농식품부가 군대 급식의 지역농산물 비중을 늘리기 위해 이미 지난해 국방부와 협의를 거쳐 접경지역인 화천군, 포천시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선도모델을 구축했으며, 이후 비 접경지역까지 확대해 시범지역으로 장성군(상무대)과 논산시(훈련소)를 추가했다. 또한 ‘접경지역지원특별법’에 ‘국가는 접경지역 안에서 생산되는 농축수산물을 우선적으로 군부대에 납품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라는 조항도 있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아직까지 시범사업에 그치고 있으며, 관련법규도 다분히 선언적이다,

이제 군 장병 전체에게 친환경쌀과 함께 로컬푸드가 공급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규율하는 독자적인 법률 제정을 적극 추진할 때다. 군 급식에는 연간 1조6000억원(2019년 기준) 정도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으며, 친환경 쌀농가 뿐만 아니라 접경지역 등의 농어가 경제에도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