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확산 방침에 집중조명

‘자체 인증제도’ 국내 최초 시행

지역농산물 안전성 관리방안 주목

[전업농신문=장용문 기자] 정부의 로컬푸드 확산 계획이 발표된 이후 ‘로컬푸드 1번지’로 불리우는 완주군의 농산물 안전성 관리 방안이 전국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9일 완주군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하순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3개년(2020~2022년)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022년까지 현재 4.2%에 불과한 로컬푸드 유통 비중을 15%까지 늘리는 중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국내 300개 미만인 로컬푸드 직매장을 앞으로 1000개 이상 대폭 늘리겠다고 밝혀 향후 로컬푸드 확산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로컬푸드의 성공적 확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에서 생산한 안전한 먹거리라는 소비자의 신뢰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어, 완주군의 안전성 관리가 또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완주군은 지난 2013년부터 ‘완주로컬푸드 인증’이라는 자체 인증제도를 전국 최초로 시행해 지자체 차원의 철저한 안전성 관리·감독을 해왔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센터 안에 과학영농팀을 운영하며 국가검사 기준과 동일한 분석 장비와 인력을 확보하고, 안전성 분석(320종)과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로컬푸드 인증은 생산단계부터 토양, 농업용수, 잔류농약 분석 등 입체적으로 점검해 참가농가가 안전하게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단계별 엄격한 절차를 이행해야 비로소 로컬푸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유통 단계 역시 로컬푸드 직매장 모니터링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안전성을 더욱 확실히 하고 있다는 게 완주군의 설명이다.

완주군이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로컬푸드 운동은 직매장 사업과 함께 큰 성공을 거두며, ‘제값 받는 농산물, 얼굴 있는 먹거리, 도농상생’ 등 국내 농업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전국으로 확산됐다. 지자체마다 “완주 시스템을 배우자”며 앞다퉈 벤치마킹해 로컬푸드 판매장을 잇따라 개장하는 등 로컬푸드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하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로컬푸드는 지역에서 안전하게 생산한 농산물이 지역에서 소비돼 선순환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완주군의 성공 키워드로 ‘안전성’을 꼽았다.

박 군수는 “생산 농가에 대한 사전 교육부터 재배, 판매되기까지 안전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로컬푸드의 성공적 확산을 위해선 지역 사회의 공감대와 함께 공적영역에서 다루어야할 공공재 개념으로 정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려는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현재 전국적으로 약 45개 지자체가 로컬푸드 소비 체계 구축을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