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11.21 목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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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어려움 직거래사업자 ‘밀착지원’aT, 지역 현장전문가 중심 상담지원단 연중 운영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 직거래장터 등 직거래 사업자들이 안정적인 판로 기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7월부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주관으로 ‘현장전문가와 함께하는 직거래사업자 경영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 사업은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직거래사업자를 대상으로 현장전문가들이 상담을 통해 경영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매장의 경영활성화에 필요한 사항을 추가로 지원해 것으로, 일회성으로 끝나는 기존의 단순 상담지원의 개념을 벗어난 밀착지원 방식의 사업이라는 것.

직거래의 대표주자인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우 2013년 32곳에서 2018년 229곳까지 늘었으며, 직거래규모는 2013년 1조6362억 원에서 4조516억 원까지 증가했다.

그러나, aT의 2017년 로컬푸드직매장 경영실태조사에 따르면, 직매장의 절반가량은 계약생산 및 농가조직화 난항, 홍보 전략 부재, 매장·동선 구성의 곤란 등의 요인으로 인해 매출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매장의 경영안정이 농업인들의 직거래 판로를 유지시켜 주는 선결과제임을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직거래 확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전문가와 함께하는 직거래사업자 경영활성화 지원 사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로컬푸드직매장, 직거래장터, 꾸러미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직거래사업자는 직거래종합정보시스템인 ‘바로정보(www.baroinfo.com)’를 통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상담지원단은 마케팅·홍보, 경영진단 등 매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의 해당지역 전문가 2~3명으로 구성되며, 매장을 직접 방문, 상담지원이 이루어진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의 영세소농들이 지역 내에서 안정적인 직거래 판로기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직거래사업자의 경영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면서 “직거래사업장의 경영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지원이 필요한 매장은 신청이 없어도 직접 찾아가서 상담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호동 기자  lhd0373@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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