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합동사무팀 운영…매주 2회 농가 개별 점검

완주군 무허가축사 적법화 원스톱 합동사무팀이 최근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완주군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전북 완주군이 9월 27일 종료되는 무허가축사 적법화 이행기간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축산농가에 피해가 없도록 막바지 총력을 기하고 있다.

완주군은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적극 추진하기 위해 지난달 19일부터 인허가관련 10개팀을 주축으로 하는 무허가축사 적법화 원스톱 합동사무팀을 꾸려 매주 2회 농가 개별 점검을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합동사무팀 관계자는 지금까지 총 30여 농가의 케이스를 적극 검토해 해결방안을 강구했다고 전했다.

완주군은 지난 6월 임시회에 ‘완주군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행정과 의회, 축산단체, 전문가 등으로 무허가축사 적법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16일에는 무허가축사 적법화 특별위원회를 열기도 했다.

이날 특별위원회에서는 “축산단체에서 농가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행정에 전달하고, 이에 행정에서는 축산농가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해 축산농가의 빠른 결단력으로 적법화 추진을 하도록 축산단체에서도 농가 독려에 총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정재윤 농업축산과장은 “축산농가의 과감한 결정과 그에 따른 행정의 신속한 절차이행으로 무허가축사 적법화에 총력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며 “소탐대실하지 않도록 지속가능한 미래 축산업을 위해 속전속결로 진행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