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포지엄 개최, 기조강연‧분야별 토론 등 진행

농촌진흥청은 24일 남원 스위트호텔에서 ‘마이크로바이옴 미래 대응 전략 수립’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사진은 심포지엄 개최 모습. △사진제공=농촌진흥청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이 미래 농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마이크롬바이옴’의 대응 전략 마련에 나섰다.

농진청은 24일 남원 스위트호텔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의 미래대응 전략 수립’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의 미래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기조강연, 분야별 초청강연,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기조강연자로 나선 서울대 천종식 교수는 ‘마이크로바이옴의 연구 및 산업적 동향’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의 문을 열었으며 연세대학교 김지현 교수는 ‘농식품 분야에서의 마이크로바이옴 투자와 연구개발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고려대학교 박우준 교수는 환경 분야의 마이크로바이옴의 역할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과 생태계 기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충북대 한남수 교수는 ‘식품이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열린 분야별 토론에서는 전문가들이 참석해 미생물, 식품, 축산, 정보구축의 4개 분과의 분야별 마이크로바이옴 추진 전략을 도출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단일 미생물 활용의 한계를 극복하고, 동식물의 치료, 고품질 식품 생산, 인체 건강 향상, 환경문제 해결 등 무한 잠재력을 가진 분야로 선진국에서는 막대한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여 기술적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진청은 농산업 전반에 걸친 농업의 디지털화와 함께 미생물의 과학적 이용과 관리에 대한 연구로 마이크로바이옴의 분석과 활용, 발효 종균 등 유용미생물 발굴과 이용, 동식물의 병원성미생물 제어기술 개발 등 연구를 강화‧추진할 계획이다.

김경규 청장은 “이번 심포지엄이 농업연구기관과 민간의 전문가가 지혜를 모아 농업의 미래를 여는 마이크로바이옴 핵심 과학기술을 개발하는 중요한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