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전국대회 개최…“지속가능한 농촌관광 앞장” 다짐

3일 서대문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열린 팜스테이마을 20주년 기념 전국대회에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가운데)이 표창을 받은 팜스테이마을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농협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농협중앙회는 팜스테이마을 출범 20주년을 맞아 지난 3일. 서대문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팜스테이마을 20주년 기념 전국대회’를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농촌사회 내 팜스테이마을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지속가능한 농촌관광을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한 , 팜스테이마을 대표, 사무국장 등 600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김병원 회장은 축사를 통해 “팜스테이마을의 확산과 발전을 위해 그동안 노력해 오신 마을대표와 사무국장께 감사드린다”며 “팜스테이마을이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선도해 나가고 지속가능한 농촌관광 사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농협도 환경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팜스테이중앙회 최광식 회장은 “출범 20주년을 맞아 팜스테이마을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립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특화된 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도시민들이 찾고 싶은 농촌마을을 만들겠다”며 팜스테이마을의 재도약을 위한 포부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20주년 기념 홍보영상 시청 △팜스테이마을 사업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마을 표창 시상 △우수마을 사례발표 등이 진행됐으며, 팜스테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 도 있었다.

한편 팜스테이(Farm Stay)는 농협이 주관하는 농촌체험 브랜드로, 농가에서 머무르면서 농사, 생활, 문화체험과 주변관광지 관광 및 마을축제 등에 참여할 수 있는 농촌·문화·관광이 결합된 농촌 체험여행을 의미한다.

팜스테이마을은 주5일제에 따른 여가수요가 증가하고 가족단위 체험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도시민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에 따른 농업인들의 농외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 1999년부터 32개 마을의 참여로 시작했다. 현재는 295개 마을이 참여하면서며 농촌관광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