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차 산업 중장기 발전방안’ 발표…향후 5년 간 국비 248억원 투입

[전업농신문=장용문 기자] 정부가 차(茶) 품질 차별화 및 문화 확산을 통해 국내 소비기반을 조성하는 동시에 현재 600백만 달러 수준인 차 수출액을 2022년 1000만 달러까지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생산·경영 여건 개선, 우리 차 고부가가치화 및 유통·수출 활성화, 차 소비저변 확충 등에 앞으로 5년 간(2019∼2023년) 국비 총 248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9일 차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차 산업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우선 생산‧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평지 기반의 대규모 단지와 경사지 전통 차밭 등 다원의 유형에 따라 맞춤형 주산단지를 조성하고, 차 품질 균일화 등 생산성을 향상하고 농작업 기계화와 재배시설 현대화로 경영 안전망을 확충한다.

또 산지 조직화,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해 시장 대응력과 자율적 수급조절 역량을 확보한다는 계획 아래, 차 산업계-중앙정부·지자체-연구기관 등 상시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한편, 차 임의자조금을 우선 조성, 단계적으로 의무자조금으로의 전환을 유도하기로 했다.

우리 차의 차별화 및 품질 향상을 위해 품종 개발 및 재배기술 보급을 강화하고 유기재배 활성화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중차(가공용 차) 유통 및 수출 확대에 필요한 현대화된 거점 공동가공센터를 주산지별로 2024년까지 3개소를 구축 지원한다.

시장 트렌드 식품·제품 다양화, 녹차의 건강기능성을 활용한 용도 확대를 위해 연구개발(R&D)을 활성화하고 전략품목을 육성해 우리 차의 유통·수출 판로를 모색하는 한편, 중국 운남 보이차, 일본 우지 말차 등의 브랜드 육성 과정을 벤치마킹해 보성 녹차, 하동 발효차(작설차), 장흥 떡차(청태전) 등의 명품화도 추진한다.

아울러 보성, 하동 등 주산지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우리 차를 음용수 등으로 공급하고, 기타 관심 있는 지자체로의 점진적 확대를 유도해 나가면서 차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및 시설여건을 갖춘 대학교, 사단법인 등 교육·전문인력양성기관을 적극 발굴‧지원한다.

이외에도 소비자 이용률이 높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리 차 소비촉진을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와 우리 차 일상화 캠페인을 전개하고, 국가중요농업유산 및 세계중요농업유산의 경관보전 지원과 지역 관광과 연계를 통해 농업유산 보전‧활용 활성화를 추진키로 했다.

농식품부 오병석 차관보는 “앞으로 5년간 국비 총 248억원을 투입해 이번 발전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대책의 내실있는 이행을 위해 생산자, 업계 등과 지속 소통하고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