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 종합대책’ 발표

김재현 산림청장이 지난 25일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지난 25일 소통체계를 ‘국민중심 소통’으로 개편해 국민과 함께 만드는 산림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내 삶을 바꾸는 숲, 숲 속의 대한민국’이라는 산림비전 아래, 산림분야 정책 소통주체 5개 대상별 15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먼저, 정책 수립 과정부터 현장과 소통하는 적극행정을 추진해 산림정책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를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유림 경영·관리 및 벌채 등의 산림사업에 국민이 참여하는 현장 모니터링단을 운영하고, 미세먼지 저감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형 의사결정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림청은 스스로가 소통하는 조직으로의 변화를 실천해 나가기로 했다. 내부적으로 부서 간, 기관 간 칸막이를 해소하고, 정책담당자들의 역량강화 및 참여확대를 통해 현장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산림정책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또 지방자치·분권 시대를 맞아 숲을 통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산림청과 지자체 간의 인사교류를 확대하고, 현재 추진 중인 산림분야 시책교육 및 워크숍 등의 운영 방법을 사례공유 및 토론 중심의 양방향 소통 교육으로 개선해 지자체 담당자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산림분야 공공기관 및 산림조합 등 ‘유관기관’들의 역할을 강화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산림조합은 전국적인 조직과 인력을 활용해 임업인, 국민 개개인과 직접 접촉하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임업·복지 등 분야별 단체들과의 정기적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소규모 단체들의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추진하는 한편, 소규모 분산된 협·단체들이 스스로 소비촉진, 품질향상 및 수급안정 등에 기여하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품목별 자조금 단체 구성을 적극 지원한다.

김재현 청장은 “조직 내부적으로는 수평적 소통을 기반으로 산림행정을 혁신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관 협업과 국민참여를 확대하여 산림분야 당면 현안들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겠다”며 “산림청은 사람중심 산림정책을 적극 추진하며, 숲 속의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