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산림청 출연 연구개발사업 설명회’ 개최

‘2020년도 산림청 출연 연구개발사업 설명회’가 지난 20일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산림청이 주최하고 한국임업진흥원이 주관한 ‘2020년도 산림청 출연 연구개발사업 설명회’가 지난 20일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산·학·연 관계자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설명회는 내년도 신규 과제에 대한 공모 내용과 산림청 연구개발(R&D) 추진 전략 및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현장에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0년 산림청의 주요 R&D 예산이 1000억 원을 돌파했으며, 신규과제의 예산은 168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이다.

특히 산림과학기술 R&D 분야 최초로 추진되는 △산림과학기술 실용화 지원 사업과 △목재자원의 고부가가치 첨단화 기술개발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산림청은 현장에 눈높이를 맞춘 R&D 혁신으로 100인 이상 청원제도 및 연구과제 참여 가점 제도를 운영하는 등 임업인과 산림업체의 R&D 참여를 확대하고 현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내년에는 2020년도에는 6개 세부사업에 대해 100여 개의 신규과제가 추진될 예정으로, 12월 9일까지 신규과제에 대한 공고접수가 진행 중이다.

6개 세부사업은 △신 기후체제 대응 연구 △산림생명자원 소재 발굴 연구 △목재자원의 고부가가치 첨단화 기술개발 △산림과학기술 실용화 지원 △산림산업 특화 연구지원 △대학(원)생 창의도전 아이디어 연구지원 등이다.

신규과제에 대한 연구개발계획서는 산림과학기술정보서비스(FTIS)를 통해서만 접수가 가능하며, 오는 12월 9일 정오에 마감된다.

산림청 임상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산림정책에 도움이 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산림과학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내년부터 추진되는 산림청 R&D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