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1550억원 투입…연면적 1만8천㎡, 2022년 상반기 개관

국립농업박물관 조감도 △제공=농림축산식품부

[전업농신문=장용문 기자] 국내 최초의 국립농업박물관이 옛 농촌진흥청 부지에 들어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경기도 수원시에서 ‘국립농업박물관 착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건립에 들어간다고 최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번에 건립되는 ‘국립농업박물관’은 역사와 문화, 미래가 함께하는 공간으로 태어난다. 첨단 전시기법과 장비를 활용하고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 중심형으로 구성하고, 농업·식품산업의 과거뿐만 아니라 현대 및 미래의 모습과 가치를 보고, 체험하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통합 문화공간으로 구성해 기존의 박물관과 차별화한다는 것.

국립농업박물관은 총사업비 1550억원(공사비 834억원, 토지보상비 716억원)이 투입돼 2022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추진된다.

5만㎡의 부지에 연면적 1만8천㎡ 규모로 본관(지하1층, 지상2층), 별관(지하1층 지상2층), 유리온실로 건립되며, 주요시설로 농업관, 어린이체험관, 유리온실, 식문화관 등의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다.

옥외는 다랭이논 등 농경 체험장과 녹지가 들어서며 축만제(저수지)와 연계한 관람객의 휴식 공간으로 조성된다.

농식품부는 국가 차원에서 농업의 가치를 알리고 소통하기 위해 건립되는 국립농업박물관은 농업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에도 긍정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놀터·쉼터·삶터로서의 농업·농촌의 가치를 농촌과 도시, 현 세대와 미래세대가 공유함으로써 국립농업박물관이 농업·농촌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면서 “국립농업박물관 건립 관정에서 발생되는 생산 유발효과(1573억원) 및 고용유발효과(1158명)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