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12.12 목 15:12
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 조성 신청 접수전남도, 신규단지 10ha·기존온실 개보수 5ha 이상
스마트팜 밸리 조감도 △사진제공= 전라남도

[전업농신문=이태호기자] 시설원예 밀집지역 내 노후온실 개보수 및 신규단지 현대화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농림축산식품부의 '2020년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 조성사업'에 발맞춰 전라남도가 오는 2020년 2월 14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 조성은 지자체(시군)에서 노후 온실 재배시설을 집적화하거나 유휴 부지에 신규로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전라남도는 공모사업임을 감안해 시군에서 부지를 우선 확보해 신청토록 할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2년으로 부지정지 및 용수, 전기, 도로, 오폐수처리시설 등의 기반시설 조성을 국고보조 70%, 지방비 30% 비율로 지원한다.
지자체(시장·군수)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위탁 시행하며, 사업비는 신규단지 조성은 10ha 이상으로 ha당 5억 원, 기존온실 개보수는 5ha 이상으로 ha당 2억 5천만 원이다. 

사업 대상자는 농식품부에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사업계획서 검토, 현장평가, 구두(PPT) 발표 등을 종합 평가한 후 선정한다.
원예단지 기반을 조성한 이후에는 스마트팜 온실 신축, 스마트팜 ICT융복합 사업, 스마트팜 산지유통센터(APC) 등 정부의 기존 사업을 통해 최첨단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할 수 있다.

홍석봉 전라남도 식량원예과장은 "스마트 원예단지 조성사업은 오래된 온실을 교체해 시설 현대화를 이루고, 나아가 ICT 기술이 융복합한 스마트팜의 보급 확대로 농업 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적으로 이끄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군에서는 공모계획을 구체적으로 검토해 신청해달라"고 당부했다.
공모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식품부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전라남도 식량원예과(061-286-6491)로 문의하면 된다.

 

이태호 기자  arrisr2@palnews.co.kr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