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서 밝혀 “가축질병 근본적 문제 해결 제도적 장치도 마련“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9일 서울 시내에서 농업전문지 기자들과 만나 최근 농정현안에 대해서 간담회를 진행하고, 허심탄회 한 논의와 함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서울 =이태호기자>

[전업농신문=이태호기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9일 “내년 예산에 증액 반영된 개편된 공익형 직불제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농산물 수급안정과 함께 가축질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시내에서 농업전문지 기자들과 만나 최근 농정현안에 대해서 간담회를 진행하고, 내년 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 및 기금 주요 증액내용과 관련, ”공익형직불제 개편에 2000억원이 늘어났고, 변동직불금도 2384억 원이 증액돼 반영됐다“면서 “내년에 정부는 이를 우선적으로 차질없이 진행하고, 쌀 목표가격 21만4000원(80kg)과 국산 농산물 수요기반 확대, 농산물 수급 안정에도 노력을 기울여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소득층 농산물 구매지원사업 바우처가 신규로 35억 원, 채소가격안정제에 48억 원, 자조금 지원에도 15억 원의 예산이 반영된다고 밝혔다.

특히 농산물 유통과 관련, 산지 공판장의 역할을 확대해 산지와 동 떨어진 도매시장, 소비지와의 관계 등을 정립해 농산물 수급안정에 보다 많은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산지 공판장이나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의 거래가 소비지의 도매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의 거래비중이 돼야 한다”면서, “어느 정도 시설에 어느 정도의 거래가 있어야 하는지와 기존 공판장을 이용하지 않는 것에 대한 원인분석과 사례를 수집해 해결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적농업과 관련해서는 “도시와는 다르게 농촌에서의 복지 전달체계의 문제가 있다”면서, “도시처럼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하고, 거점 사회적 농장 4개소를 설치해 농업·농촌에서 꼭 필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또 “9월 3일 취임 이후 태풍피해와 가축질병 등 매우 숨가쁘게 달려왔다”면서, “현재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산발적으로 현재까지 총 47건 발생하고 있으나, 농가에서 사육하는 돼지에서는 지난 10월 9일 이후 발생하지 않고 있고, 정부도 멧돼지와 사육돼지가 접촉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살처분 관련 보상금 및 매몰비용 중 국비 지원액을 예비비로 확보해 지난 13일 경기 파주·연천·김포 및 강화, 인천 지역 등 해당 지자체로 국비 총 655억원을 교부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특히 “가축전염병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AI, 구제역, ASF 등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내고 제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이는 언제까지 가축전염병에 반복적으로 대한민국 전체가 위기를 겪어야 하는지 문제와 축산의 여러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