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0.2.27 목 16:29
상단여백
HOME 뉴스 산림/임업
사유림 1000ha로 집단화, 경제림단지 집중 지원산림청 올해 업무계획 발표…임업직불제 검토, 좋은 일자리 창출도 추진
빅종호 산림청장이 12일, 대전 정부청사에서 2020년 산림청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산림청은 올 한해 소규모로 분산돼 경영이 어려운 사유림을 500~1000ha규모로 집단화하고, 경제림단지에 산림사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 임업인의 경영지원을 위해 임업직불제를 추진하고 산림레포츠지도사와 목재교육전문가제도 운영 등 산림에서 좋은일자리 창출에도 나서기로 했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12일 대전 정부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2020년 산림청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우선 소규모로 분산돼 경영이 어려운 사유림을 500∼1000ha규모로 집단화하는 등 선도 산림경영단지의 지역사회 상생 모델을 확산하고, 경제림에 조림·숲가꾸기·임도 등 산림사업을 집중해 산림경영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임업인의 경영지원을 위해 임업직불제, 분할 지급형 사유림 매수, 임업 분야 세제 개선을 검토하고 시·군 산림계획과 연계한 위탁형 대리경영 시범사업을 지난해 2개에서 23개로 대폭 확대한다.

또한 우리나라 주도의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Peace Forest Initiative)의 국제사회 지지를 더욱 견고하게 하기 위해 에티오피아와 시범사업을 착수하고 올해 6월 서울에서 열리는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 등 국제행사와 연계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그동안 산림일자리발전소를 통해 발굴한 주민 경영체(133개)는 맞춤형으로 지원해 사회적경제 기업으로 창업을 유도하고, 전문 매니저를 지난해 35명에서 올해 45명으로 추가 배치해 주민 경영체를 지속적으로 발굴한다.

새로운 자격제도인 산림레포츠지도사, 목재교육전문가 제도를 운용하고, 청년, 여성, 시니어·신중년 등 연령·대상별로 산림일자리를 홍보한다.

청정임산물의 소비 촉진을 위해 임산물 국가 통합브랜드를 구축하고 지역임산물 중심의 유통·가공시설을 지원하는 한편 떪은 감, 표고, 밤 등에 자조금 제도를 도입한다.

대형산불 위험이 큰 동해안 지역에 산불예방 임도를 설치(65km)하고 초대형헬기 2대를 강릉과 원주에 추가로 배치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산불관리를 한다. 또한 산불재난특수 진화대 160명을 정규직화하고 비무장지대(DMZ) 산불 대응시설도 설치한다.

산사태 분야는 산사태 발생 우려지역 5000곳에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생활권 주변에 사방사업을 실시해 산사태를 예방하는 한편 산사태 발생 시 원인조사단을 운영해 신속한 피해지 복구를 한다.

산림생태계의 연속성과 건강성 회복을 위해서는 백두대간, 비무장지대(DMZ)일원, 도서·해안 지역의 훼손된 산림생태계를 복원하고 희귀·특산 식물의 자생지 보전 및 고산 침엽수의 현지 외 보전을 추진한다.

소나무재선충병은 예찰을 강화하고 피해지역은 4월까지 전략 방제하는 한편 훈증더미 이력 관리 및 이동단속을 통해 인위적 확산을 철저히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바람길숲(6개소 설계, 11개소 조성)과 차단숲 93ha를 조성하고 현장 컨설팅 및 점검을 강화하며, 5개 지자체 25곳에 소규모 정원과 실내·외 정원 12곳을 조성한다.

생태·문화적 가치가 큰 백두대간 마루금 등산로, 지리산 둘레길 등을 국가 숲길로 지정하고, 비무장지대(DMZ) 트레일은 펀치볼 둘레길, 평화의 길 등 지역 숲길과 연계한 가이드 탐방제를 시범 운영한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림행정의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형식보다는 실리를 우선하는 산림행정으로 2020년 주요 업무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임업인과 국민들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진섭 기자  jin2001kim@palnews.co.kr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