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농신문=편집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화훼농가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초·중·고교와 대학의 졸업식과 입학식, 각종 행사가 줄줄이 취소 또는 축소됨에 따라 화훼 소비가 크게 줄면서 꽃 도매시장에서는 꽃값이 예년의 절반이하 수준으로 떨어졌다. 산지에서는 연중 화훼 소비가 가장 많은 2, 3월에 맞춰 출하하기 위해 난방비를 들이면서까지 애써 생산한 꽃을 폐기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고 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 각 지방자치단체가 나서 화훼농가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대규모 꽃 소비촉진 캠페인을 펼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화훼 유통개선자금 중 농가의 도매시장 출하선도금 금리를 인하하고 당초 1.5%에서 1%로 인하하고, 일시적인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농업경영회생자금을 지원키로 했으며, 공공부문 화훼소비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농협도 화훼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경감하기 화훼 관련 30여곳의 회원농협에 무이자자금 1천억원을 지원하고, 전국 하나로마트에서 특판행사 등도 열어 화훼 소비를 진작할 계획이다.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는 ‘1테이블 1플라워(One-Table One-Flower)’ 등 사무실 꽃 생활화와 꽃 선물 주고받기 캠페인, 화훼농가의 판로 확대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도 매출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농업인을 위해 ‘꽃다발 증정 이벤트’ 등의 행사를 벌이고 있다. 이같은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에 더해 민간에서 ‘가정과 사무실에 화분 놓기’ 등 꽃 소비 확산으로 이어진다면, 시름에 빠진 화훼농가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국내 화훼산업은 2016년 9월 김영란법으로 인한 충격과 경기침체 등으로 악화일로에 있다. 실제 국내 화훼생산액은 지난 2005년 1조원이 넘었으나, 그 이후 내리막길을 걸어 2010년 8500억원, 2017년 5600억원으로 2018년에는 5300억원대로 감소했다. 여기에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지역축제가 대부분 취소된 데 이어 이번 감염병 충격까지 화훼농가들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라고 했다. 최근의 사태가 국내 화훼산업의 위기이면서 동시에 화훼산업 부흥을 위한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꽃 소비 생활화에 범국민들의 동참이 계속되고,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더해진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때마침 지난해 8월 20일 공포한 ‘화훼산업 발전 및 화훼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화훼산업 진흥법)이 1년 후인 오는 8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이 법의 골자는 △5년마다 화훼산업 육성 종합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시행 △화훼산업 관련 통계조사 및 화훼종합정보시스템 구축 △화훼산업 진흥지역 지정 △화훼산업진흥 전담기관 지정 △재사용 화환 표시제 도입 등이다. 특히 연간 약 700여만개의 화환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중 20~30%가 재사용 화환으로 유통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사용 화환 표시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된다면 화훼 농가소득 증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큰 계기가 될 것이다.

여기에 최근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공원묘지에서의 ‘생화 헌화’ 캠페인 동참도 절실하다 하겠다. 현재 630여개로 추산(보건복지부 통계)되는 전국 공원묘지에 헌화되는 대부분의 꽃이 ‘조화’로 알려지고 있어 환경오염은 물론 화훼산업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단 한 송이라도 경건하게 생화를 헌화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할 것이고, ‘공원묘지에 조화 반입 금지’가 제도화된다면 금상첨화다.

정부와 국민, 화훼농가들이 모두 힘을 합쳐 대한민국 화훼산업이 위기를 넘어 고부가가치 성장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큰 계기가 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