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병 저항성 강한 신진백’, ‘해담쌀’ 추천
벼 흰잎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 강해
이상고온 병해충 번식여건 충분 사전 방제 필요

[전업농신문=이태호기자] 최근 화학농약 사용을 줄여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쌀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품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적이면서 안전한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저항성 벼를 재배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농촌진흥청이 올해 벼농사를 앞두고 벼 흰잎마름병과 줄무늬잎마름병을 방제하기 위해 ‘신진백’, ‘예찬’, ‘해품’ 등 저항성이 향상된 벼 품종을 추천했다.

벼흰잎마름병 발생 추이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벼흰잎마름병 발생 추이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지난해 벼 흰잎마름병 발생면적이 급격하게 증가한데다 올해 겨울은 이상고온으로 병해충이 번식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해 사전 방제 대책이 필요하다.

벼 흰잎마름병은 지난 2018년에  2295ha에서 지난해에는 15,448ha로 673%나 증가했다.

줄무늬잎마름병은 해충인 애멸구가 전염시키는데, 발병하면 작물 보호제로 치료가 불가능해 저항성 벼를 재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최근 벼 흰잎마름병에 저항성을 가졌던 품종들이 병원성이 강한 새로운 균의 발생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데  ‘신진백’ 품종은 지금까지 개발된 품종 중 벼흰잎마름병에 가장 강한 품종으로, ‘예찬’과 ‘해품’은 최고품질 쌀로 새로운 균에 저항성이 있다.

또한, 조생종 벼를 일찍 재배할 경우 월동한 애멸구의 먹이와 서식처로 이용될 수 있어 줄무늬잎마름병이 발생하기도 쉽다.

줄무늬잎마름병에 강한 최고 품질 쌀인 해담쌀(위)와 벼흰잎마름병에 가장 강한 품종인 신진백(아래) 
줄무늬잎마름병에 강한 최고 품질 쌀인 해담쌀(위)와 벼흰잎마름병에 가장 강한 품종인 신진백(아래) 

조생종 벼를 일찍 재배하는 지역에서는 ‘해담쌀’, ‘화왕’, ‘조일’ 등 저항성이 있는 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해담쌀’은 최고 품질 쌀로 줄무늬잎마름병에 강하고 추석 전 수확용에 적합한 품종이다. ‘화왕’과 ‘조일’은 병에 저항성이 있고 이삭 싹나기에 견딤성이 강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이점호 작물육종과장은 "벼 흰잎마름병과 줄무늬잎마름병에 저항성을 가진 품종을 알맞게 선택해 재배하면 화학농약 사용을 줄여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쌀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항성 벼 품종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국립식량과학원 작물육종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