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업계 애로사항 발굴·해소 추진
밀·콩 중심 지속적 자급기반 확충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전업농신문=장용문 기자] 정부가 국제곡물 가격 상승에 대응해 단기적으로 업계 부담을 완화해 국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밀·콩 등의 국내 자급기반 강화 정책을 병행 추진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국제곡물 가격 상승에 따른 국내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10일 열린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국제곡물 수급동향 및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물류차질 등으로 식량위기 우려가 고조됐고, 주요 수출국 작황 우려와 중국 사료 곡물 수입 확대 등으로 작년 8월 이후 국제곡물가격이 지속 상승 중이다.

현재 국내 업계는 올해 4월말에서 5월초까지 소요 물량을 보유하고 있고, 7월에서 9월까지 소요물량은 계약을 완료한 상황이지만, 앞으로 국제곡물 가격 상승이 이어질 경우 국내 식품물가, 사료가격에도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우려가 있다.

특히 최근 제빵 등 일부 식품의 가격 상승은 곡물 이외 원재료 가격이나 인건비 등의 상승이 원인이며, 국제 곡물가격 상승이 밀가루, 사료 등 제품가격에 본격 반영되지는 않은 편이라고 농식품부 측은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최근 국제곡물 가격 상승에 대응해 국내 업계 애로사항을 발굴·해소해 국내 영향을 최소화하는 한편, 중장기적인 대책도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우선 ‘국제곡물 자문위원회’를 정례적으로 운영하면서 국제곡물 동향을 점검하고, 통관 과정 등 업계 애로사항을 발굴·해소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와 관련, 현재 업계에서 국내 도착하는 수입곡물의 국내 통관을 신속 처리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해당 사항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제곡물 가격이 추가적으로 상승할 경우, 업계‧농가에 지원되는 관련 정책자금의 확대‧금리 인하 등을 통해 경영‧가격안정을 지원하거나, 일부 품목의 긴급 할당관세 적용 등 물가 상승 부담도 최소화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는 쌀을 제외한 주요 곡물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중장기적인 대응방안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실제 2019년 현재 식량자급률은 쌀 92.1%이나 밀 0.7%, 대두 26.7%, 옥수수 3.5%에 그친다.

우선 국제곡물 위기시에 안정적으로 국제곡물을 국내 반입하기 위해서 전문성을 가진 민간기업의 해외곡물 유통망 진출 확대를 적극 지원하고, 협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우크라이나에 연간 취급물량 250만 톤 규모의 곡물수출터미널을 인수, 이를 통해 지난해 사료용 밀 6만8천 톤을 국내에 공급한 바 있다. 또 ‘팬오션’은 미국 북서부에 연간 900만 톤 규모의 곡물수출터미널의 지분을 확보, 올해부터 이 터미널을 통해 사료용 옥수수 등을 국내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소비 비중이 높지만 수입 비중이 큰 밀·콩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자급기반을 확충하고, 유사시를 대비해 비축 물량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 국제곡물 가격 상승 우려가 큰 만큼, 국내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대응 방안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