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수정용 정액 2천개, 현지 우유 생산능력 3~4배 증대 기대

농협 젖소개량사업소 직원들이 18일 키르기스스탄에 한국 젖소 정액 처음 수출을 기념하며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농협
농협 젖소개량사업소 직원들이 18일 키르기스스탄에 한국 젖소 정액 처음 수출을 기념하며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농협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농협이 키르기스스탄에 국산 젖소 유전자원을 첫 수출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농협 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는 지난 18일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에 국내에서 생산된 인공수정용 젖소 정액 2천개(0.5ml/개)를 수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에 수출한 젖소 정액은 현지 암소 1000마리를 동시에 인공수정 할 수 있는 분량이다. 한 마리당 하루 우유 생산량이 약 6kg 정도에 불과한 키르기스스탄 토종 암소에 사용하면 생산 능력이 최소 3~4배가 증대된 젖소 암소를 얻을 수 있어 현지 농가의 생산성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농협 경제지주는 농촌진흥청의 코피아(KOPIA)사업과 연계해 2014년 우간다 수출을 시작으로 동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 젖소 유전자원을 수출해 왔으며, 또한 인공수정 교육과 컨설팅 등 현지 기술 지원에도 힘쓰며 국산 젖소 정액의 수출 판로를 확대하는데 주력해왔다.

안병우 농협 축산경제대표이사는 “농협은 최적의 젖소 유전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전 세계 40여 개국이 참여하는 국제평가에서 상위 1%에 랭크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협력해 국내 젖소 유전자원의 우수성을 알리고, 국산 젖소 정액 수출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