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진통제대신 자궁 수축을 완화, ‘진경제’로 관리하자

대학 졸업 후 직장생활을 막 시작한 사회새내기 김사원. 똑소리 나는 그녀의 치명적인 고민은 다름아닌 ‘생리통’이다.

한 달에 한번 ‘그 날’만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생리통 때문에 업무 집중이 힘들고, 동료와 지인들에게도 괜한 짜증도 내게 된다. 아프지만 아프다고 말도 못하는 스트레스에 더해, 폭풍이 지나고 나면, 밀려오는 속상함과 원망스러움의 스트레스까지 더해진다.

남자들은 모르는 여자들만의 고민 생리통, 조금 더 현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흔히 ‘월경통’, ‘월경곤란증’으로 불리는 생리통은 일반 가임기 여성이라면 한 달에 한 번쯤은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는 증상으로 24- 48시간 정도 지속되며, 복통과 허리통증, 골반통증 등을 동반한다.

이는 사람에 따라 가벼운 불쾌감 정도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직장 여성들에게는 잦은 통증감과 컨디션 난조로 인하여 업무 능력저하는 물론 결근의 주 원인으로 손꼽힌다.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은 배를 ‘쥐어짜는 것’ 같다는 표현을 쓰는 데, 실제 심할 경우 엎드려서 일어나지 못하거나 통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업무가 힘들 정도일 수 있다.

실제 지난 2013년 국민건강보험이 발표한 ‘월경통 진료 환자(2007년~2011년)’ 조사 발표에 따르면, 월경통에 의한 진료환자 추이는 2007년 8만6,187명에서 2011년 12만7498명으로 약 5년간 47.93% 증가했다.

특히 연령별 월경통 진료환자(2011년 기준)의 경우 20대 여성이 5만3,610명으로 전체의 42% 를 차지하며 가장 높았으며, 이어 30대가 3만107명(23.61%), 20대 미만 2만4,023명(18.84%), 40대 1만7,364명(13.62%), 50대 이상 2,394명(1.88%) 순으로 나타났다.

경제활동인구가 많이 분포되어있는 2-30대 가임기 여성 대다수가 겪고 있는 생리통, 이는 여성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도 꼭 해결해야 하는 숙제로 꼽히고 있다. 생리통의 발병 원인과 이유를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올바른 해결방안을 찾아 건강하고 스마트한 직장생활을 맞이해보자.

생리통, 참을까? 먹을까? 고민 말고 발 빠른 대처와 올바른 복용법 중요

생리통이 심한데도 약을 안 먹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과거 생리통이 심리적인 불편감으로 간주되어 적극적인 대처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면, 현재는 적극적인 관심과 치료 등을 통해 여성들의 경쟁력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여성 질환과 건강에 대해 중요한 주제로 인식하고 있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생리통이 심하다면, 생리통이 시작되고 나서 복용하는 것보다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생리 1~3일전에 미리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따라서 고통이 심하다면 무작정 참는 것보다는 적정량의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 약이나 섭취할 수는 없으니 약의 성분이나 제형을 꼼꼼히 따져보고 안전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생리통의 원인과 올바른 관리법, 진통제 vs 진경제

생리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골반 내 병변으로 발생하는 ‘속발성 생리통’이 아닌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매개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증가로 나타나는 ‘원발성 생리통’을 뜻하며, 이는 생리혈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통증을 유발한다.

그렇다면 원발성 생리통은 어떻게 관리 해야 될까? 일차적으로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농도를 감소시킴으로써 진통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가장 많이 처방 받게 된다.

하지만 생리통은 두통, 치통과는 달리 결국 자궁 평활근의 과도한 긴장과 허혈을 일으키는 자궁 혈관의 수축으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평활근에 직접 작용해 경련을 완화시켜주는 진경제를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익숙한 진통제 보다 다소 낯설게 느껴지는 진경제는 경련이 일어나는 부위에 작용하여 일시적 통증의 경감뿐 아니라 근본적인 통증의 원인이 되는 근육을 이완시켜서 경련을 해소해 주기 때문에 진통제만 복용하기 보다는 진경제를 함께 복용하면 추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다.

진경제 복통치료제 ‘부스코판’의 마케팅부 원희주 이사는 “생리통은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방해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현대 여성들은 과거와는 달리 직장생활 등으로 인해 더 많은 활동과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복용 후 15분 이내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부스코판’으로 스마트하게 생리통을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