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농산물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발간

 [전업농신문=편집부]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남태헌, 이하 농관원)은 각종 유해물질 오염사고 등 식품안전사고 이슈발생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농산물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을 발간했다.

기존에는 식약처의 식품사고 위기대응 매뉴얼 및 농식품부의 농축산물 안전사고 긴급행동지침 등 범정부 차원의 식품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에 따랐으나, 현장업무 담당기관인 농관원의 자체 신속대응방법을 구체화한 조치 요령은 미비했다.

한편, 예기치 못한 화학물질 누출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주변농산물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와 불안감이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효과적인 조치를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세부 대응지침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농관원은 이러한 긴급 상황에 신속대응 및 수습하기 위해서 범정부 차원의 관련 매뉴얼 등을 토대로 사고현장에서 즉시 실행할 수 있는 자체 맞춤형 매뉴얼을 발간한 것.

수록된 주요내용은 △위기경보 분류 및 범정부 대응체계, △생산단계 농축산물 위기경보 단계별 행동지침, △상황별 위기대응 조치 및 절차, △대응사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농관원 관계자는 “본 매뉴얼이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농산물 안전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표준지침서로서 긴요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스마트한 식품안전 확보는 물론 소비자들로부터 안전․안심의 무한 신뢰를 얻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