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녘을 중심으로 농지면적의 규모화 및 단지화 필요

[들녘경영체 바로알기 ①]

 

본지는 그동안 전문 농·축산인들의 권익대변은 물론 농·축·식품 산업계의 동반성장에 일익하며 지속적으로 이바지해 왔다. 창간 21주년을 맞은 본지는 앞으로도 농업·축산·식품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현장의 전문 농축산인의 발전을 위해 힘 쓸 방침이다. 최근 논 농업의 핵심경영체라고 할 수 있는 들녘경영체는 쌀의 수급조절과 타작물 재배단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주체로서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독자들에게 6번의 시리즈를 통해 들녘경영체 운영을 위한 길라잡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①들녘경영체란?
②들녘경영체육성사업이란?
③들녘경영체육성사업을 신청하려면?
④들녘경영체육성사업의 구성은?
⑤지역맞춤형 들녘경영체사업이란?
⑥들녘경영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육묘에서 수확까지 공동 수행하는 ‘공동농업경영체’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들녘’은 들이 펼쳐진 곳, 들판을 말한다. 마을이 사람들이 정주하는 ‘휴식의 공간’이라면 들녘은 농업인의 일터, ‘생산의 공간’인 농지를 지칭한다. 농림축산식품부 자료에 따르면 논 면적이 50ha 이상 단지화된 들녘은 전국 3000여개소, 전체면적이 43만ha로 확인됐다.

들녘경영체육성 사업시행지침에 따르면 ‘들녘경영체’는 집단화된 농지 50ha 이상을 대상으로 25인 이상의 농업경영체가 참여해 공동영농조직을 구성하고 육묘에서 수확까지 생산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공동농업경영체를 말한다.

소재지 행정구역과 상관없이 50ha 이상 공동경영단지를 1개소로 인정하되 농지가 강이나 산으로 구분되거나 공동경영 면적이 400ha 이상인 경우는 별도의 들녘경영체로 선정이 가능하다.

◈농산물 부가가치 확대하는 농업의 현대화 시급

한국농업은 지금 국내외적으로 큰 전환점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외적으로 FTA 체제의 확대로 농산물의 수입자유화가 더욱 확대되고 있고 쌀 관세화의 도입으로 우리 쌀의 수출길이 확대되는 한편 외국쌀과 경쟁의 장이 열렸다. 이에 따라 우리 농산물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 향상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대내적으로 우리농업은 농촌 노동력의 고령화로 우리 먹거리를 누가 계속 생산할 것인가라는 심각한 질문을 안고 있다. 노동력의 고령화로 인해 농지이용률이 현저하게 낮아져 농가소득이 오랫동안 정체돼 있고 농촌의 작업현장도 소수의 기계화 대농층과 대다수의 영세・소농층으로 양극화돼 있는 현실이다. 이와 같은 국내외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농업은 농산물 생산을 담당할 경쟁력을 갖춘 주체를 육성해 안전하고 품질좋은 우리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공급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농산물의 품질확보와 생산비용의 절감 및 농업의 6차산업화를 통해 농가소득 향상과 더 나아가 한국농업의 발전적 미래를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과제들은 고령의 영세・소농과 소수의 대농의 구조에서는 해결하기 어렵다. 농가들 각각을 개별적으로 육성하려는 노력과 성과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제는 들녘을 중심으로 규모화된 생산조직, 영세・고령농을 포함한 모든 농업인이 참여해 농지면적의 규모화 및 단지화를 통해 농업의 현대화가 필요하다. 즉, 들녘경영체 같은 공동농업경영체를 육성해 농업 노동력에 특성과 전문적 역할을 부여하고 농지를 규모화・단지화해 중대형 농기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농식품의 가공, 판매, 체험, 관광 등을 추진함으로써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확대하는 농업의 6차산업화를 추진해야 한다.

지금 우리 농업은 두레같은 영농전통을 되살려 젊은 노동력이 부족한 농업 현실에 대응하고자 ‘들녘’을 단위로 해 공동농업경영체를 운영해 어려운 현실을 슬기롭게 타개할 수 있다. 이에 한국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