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식품안전 특별상황실’운영, 전국 농협 사업장 대상 특별점검 나서

[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김원석 농협(회장 김병원)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는 지난 20일 하나로마트 양재점(서울시 서초구)에서 즉석 식품, 나물류, 축ㆍ수산물의 위생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무더운 여름철 안전한 농식품 공급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농협은 지난 달 19일부터‘식품안전 특별상황실’을 설치해 하절기 식품안전 전반을 관리하는 한편,‘식품안전 점검반’도 운영하여 농산물유통센터, 하나로마트, 가공공장 등 전국 농협 사업장을 순회하며 특별점검에 나서고 있다.

주요 점검사항은 △즉석 식품코너 위생상태 △하절기 보관온도 준수 △유통기한 준수 △작업장 및 판매장 청결관리 △종사자 개인위생관리 △원산지 표시관리 등으로 하절기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여름철 소비가 집중되는 아이스크림, 얼음, 음료, 김밥, 샌드위치, 반찬류(김치, 절임, 조림식품 등)를 수거하여 식중독균 검사, ATP 청결도 검사, 잔류농약 등 유해검사를 실시하고, 부적합 품목은 판매중지 및 즉시 회수 조치하여 유해 농식품의 판매를 원천 차단할 계획이다.

김원석 대표이사는“기후 변화로 인해 식품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는 하절기가 빨리 찾아오고 있다”며,“농협은 국민들께서 안전한 우리 먹거리를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선제적 농식품 위생ㆍ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