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美)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여성들은 물론 남성들도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에서부터 키토산, 가르시니아 추출물 등 수 많은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들이 선보이는 가운데, 중국에서 발효시킨 전통 발효차인 보이차도 다이어트에 알려져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보이차 속 갈산이라는 성분이 지방을 몸에 흡수 시키는 효소 리파아제의 활동을 막기 때문이다. 숙성을 오래할수록 더욱 향과 풍미가 깊어지며 잘 발효된 보이차는 가격도 비싸진다.

실제 비만 성인 36명을 절반으로 나눠 한 그룹은 12주간 매일 보이차 추출물 1g을 마시게 하고, 다른 한 그룹은 보이차 추출물을 마시지 않도록 한 실험 결과가 영양연구학회지에 실린 적이 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실험 후 8주 후부터 보이차를 마신 그룹이 다른 그룹과 달리 체중이 꾸준히 감소했다. 12주 후에는 보이차를 마신 그룹의 내장지방이 보이차를 마시기 전보다 평균 8.7% 감소했다.

그 밖에 보이차는 다이어트 효능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좋다 보이차에 함유되어있는 폴리페놀 성분과 카테민에 포함된 EGCG와 EGC는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몸속 해독작용을 해주는 기능이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보이차를 선택하는 것 도 좋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