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시드 프로젝트 1단계 성공 주효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는 ‘2017 국가연구개발우수성과 100선’에 농식품부가 추진하고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오경태)이 지원한 R&D 성과 5건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우수한 국가연구개발 성과를 홍보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주관으로 지난 2006년부터 매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를 선정해오고 있다.

매년 약 3.3건의 농식품부 R&D 과제가 선정됐으나, 올해는 골든시드 프로젝트의 1단계 사업 종료 등으로 인해 우수한 성과가 다수 도출되어 총 5건이 선정되었다. 국가 R&D 예산(19조원) 중 농식품부 R&D에 투입되는 예산이 약 1%(2천억원)에 불과한 점을 고려할 때 높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우수성과에는 농식품부 최초로 생명․해양 분과 최우수성과로 선정된 고기능성 토마토 품종을 포함하여 내병성 양배추, 미니파프리카 등 종자기술 3건과 난용성 아미노산의 가용화기술, 기능성 천연감미료개발기술 등 식품분야 과제 2건이 선정됐다.

농우바이오 원동찬 연구팀이 개발한 ‘장기저장성 토마토 및 기능성 방울토마토 품종육성기술’은 수출 목적의 장거리 수송을 위해 저장성을 개선하고, 토마토 색깔별로 기능성을 부여함으로써 지난 4년간 국내 매출 33억원, 해외시장 242만불의 수출실적을 달성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농업회사법인 조은종묘안경구 연구팀이 개발한 ‘중만생계 시들음병 및 뿌리혹병 저항성 양배추 품종’은 병저항성 품종육성의 기반을 확립하여 아시아와 유럽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안철근 연구팀이 개발한 ‘미니파프리카 품종’은 금보다 3.8배 비싸지만 전량 수입에 의존해온 미니파프리카 종자의 국산화에 성공, 생산성과 품질 측면에서 기존종자의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멕시코, 캐나다 등에 종자를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서울대학교 장판식 연구팀이 개발한 ‘난용성 소재의 가용화 기술’은 건강기능식품 소재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분자아미노산의 용해성과 투과성을 높여 제품의 체내 흡수율을 돕는 기술을 개발하여 상품화에 성공한 성과를 도출했다.

CJ제일제당의 김성보 연구팀이 개발한 ‘대체원료소재 이용 기능성 감미료 생산기술’은 기존 감미료 원료인 유당에 비해 저렴하고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원료(탈단백유청, 낙엽송)로부터 대체 감미료인 타가토스를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국내외 경쟁력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연구자에게는 향후 2년간 R&D과제평가 시 가점(3점)이 부여되며, 최우수 연구성과자에게는 연말에 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 등이 제공된다.

김인중 창조농식품정책관은 “올해 농림식품분야에서 농진청 과제(5개)를 포함 총 10개의 우수성과가 선정됐는데, 연간 농림식품분야에 투입되는 R&D 예산규모를 고려할 때 이는 매우 고무적인 성과”라며, “앞으로도 농식품 R&D 효율화를 통해 우수한 기술이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