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 ‘프로폴리스’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프로폴리스 영양제부터 프로폴리스 캔디, 치약, 피로회복제 등 건강 산업 전반에 신제품이 쏟아지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들이 자신의 침과효소 등을 식물의 꽃이나 잎, 수목들에서 뽑아낸 물질에 섞어서 만든 물질로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작용을 억제하는 천연물질로 알려졌다.

이처럼 항산화작용이 우수한 프로폴리스 성분은 천연 페니실린으로도 불리며 많은 이들 사이에서 알려져, 일상 속 꾸준한 섭취로 건강을 챙기자는 명목의 ‘프로폴리스 요법’이 등장하게 됐다.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5대 효능은 다음과 같다. ▲프로폴리스는 항염, 항산화, 항암효과에 도움된다.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그란딘 효소는 절반으로 줄여주고,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는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활성산소를 없애준다. 프로폴리스의 케르세틴은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된다. 면역력이 약해서 걸리는 다양한 감염성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준다. 이 외에도 ▲위염 및 위암 치료 ▲세균퇴치 및 뼈 조직 강화 ▲혈압강하 및 혈당 유지 효과에 도움된다.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효과는 1965년 프랑스 레미 쇼방이 시작한 연구에 의해 알려지게 됐다. 레미 쇼방은 꿀벌이 벌집의 흠이 난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무균상태로 유지하는 효능을 확인한 것이다.

프로폴리스의 5대 효능이 확인되면서 액상 프로폴리스나 건강기능식품으로 프로폴리스를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출시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페쉬 관계자는 “프로폴리스의 쓴맛과 강한 향 때문에 먹기를 꺼리는 이들이 있는데, 최근에는 캔디나 씹어먹을 수 있는 츄어블 형태의 제품 등도 나오고 있다”며 “츄어블 형태의 프로폴리스 '스페쉬 프로폴리스 츄어블’은 식물성 연질캡슐 조성물(특허 제10-1445334)의 말랑한 캡슐 형태로 복용법이 간단해 성인은 물론 어린이도 쉽게 섭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