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 검역 강화로 전염병 발생 최소화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동물과 국민이 건강(one health)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해 사전예방 중심 방역체계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지난 15일 열린 전문지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향후 검역본부 기능에 대해 강조했다.

검역본부는 올해 △질병없는 안심축산 지원 체계 구축 △농축산물 안정적 수출 지원 △과학기반 국경검역시스템 구축 △문제 해결형 융·복합 협력체계 강화 등을 중점 전략으로 내세워 ‘원 헬스’ 축산환경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본부장은 최근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와 관련해서도 “조류인플루엔자 잔존 바이러스에 의한 재발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되나 해외 발생상황 고려 시 철새에 의한 유입 가능성은 상존하기 때문에 상황실 운영과 차단방역 강화, 야생조류 예찰, 국경검역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축산물 검역을 강화해 가축전염병 발생을 최소화하고 빅데이터 활용 및 사전예방적 역학조사 기능을 확대하는 한편 동물 질병 표준 진단 요령을 개정, 최신 진단법 보급을 확대한다며 여기에 동물보호 문화 정착 및 복지 축산물 인지도 향상, 동물의약품 품질 경쟁력 제고와 산업발전 지원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국내 농산물의 안정적 수출 및 확대 지원을 위해 전략적 수출검역 협상을 통한 수출검역 요건 타결을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이와 함께 국가재난형 질병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구제역 백신 국산화를 위한 백신 종독주 선발 및 평가 △조류인플루엔자 백신 후보주 개발 및 효능 평가 △돼지 주요 질병 신속 진단법 개발 △국산 백신 개발 등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박 본부장은 이와 같은 체계적인 방역 시스템을 통해 내년 2월 열리는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인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