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 출근과 야근의 일상이 반복되면서 주말 내내 잠을 자도 피곤함을 느끼는 현대인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어깨를 짓누르는 듯한 피로감은 생활의 활력을 떨어뜨린다. 업무의 능률이 오르지 않고 기억력이 감소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도 이 ‘피로감’의 영향이 크다.

이는 비단 직장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임산부의 경우, 태아에게 혈액과 영양분이 공급되면서 더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게 된다. 출산 직후에는 시간대와 관계없이 두 시간 마다 일어나 수유를 해야 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피로와의 전쟁’을 시작한다.

숙면이 부족할 경우 몸 속의 면역 기능을 떨어뜨려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고, 피로가 과도하게 쌓이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지면서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피로’라는 것이 매우 주관적인 증상이긴 하지만 지속될 경우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만성피로증후군이란 만성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며, 휴식으로도 피로감이 회복되거나 개선되지 않고 일상생활에 장애를 줄 정도 일 때 이와 같은 진단이 내려진다.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전신통증, 무력감, 위장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데,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매일 정해진 시간 잠자리에 들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지만 피곤할 때 좋은 음식이나 따뜻한 우유, 차를 추천한다. 가벼운 운동으로 몸을 강화시켜 나가는 것도 바람직하다.

커피나 홍차,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보다는 홍삼차를 마신다거나 술과 같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일반적으로 몸에 좋다고 알려진 정제되지 않은 음식,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 저지방 육류 등을 고루 섭취하고 피로회복제나 피로회복영양제, 홍삼 제품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진 홍삼에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은 물론 항산화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사포닌 효능으로는 현대인들의 공통적인 고민인 면역 기능에 도움을 주어 면역 세포를 증가시키거나 그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피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홍삼농축액의 경우, 과도한 혈액 응고 작용을 막아주고 혈액 흐름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짜먹는홍삼, 스틱형 홍삼, 액기스, 절편 등 소지가 쉬운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어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어린아이부터 수험생 등 자녀와 함께 섭취가 가능한 홍삼 식품들이 출시 돼 온 가족이 함께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중, 고등학생 자녀의 경우 학업 성취를 높이기 위해 기억력을 향상하는 방법,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로 홍삼 섭취를 권유하는 부모들도 적지 않다.

고형분 없이 100% 국내산 6년 근 홍삼농축액을 사용한 짜먹는 홍삼 브랜드 ‘스페쉬 홍삼정365’는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한 슬림한 스틱포 타입으로 제조되었으며 이지컷 적용으로 집이나 사무실은 물론 야외에서도 쉽게 섭취가 가능하다.

1포(10ml)에 진세노사이드 15mg이 함유되어 있으며 소포장으로 하루 섭취량을 정확히 계량할 수 있는 ‘스페쉬 홍삼정365’는 기호에 따라 냉온수에 희석해 음료처럼 즐기거나 따뜻한 차로 마시는 등 복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홍삼 특유의 쓴 맛을 저감하였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