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승용 농촌진흥청장

존경하는 농업인과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 우리 농업‧농촌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로운 시작은 우리에게 희망과 기대를 갖게 하고 도전과 열정에 불을 지피게 합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가뭄․우박, 조류인플루엔자(AI) 등 농업‧농촌에 불어 닥친 시련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금 이 시각에도 일선 현장에서 애쓰고 계신 농업인과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도 우리 농업․농촌은 FTA 등 시장개방 확대, 기후변화, 고령화 등 큰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국가시스템, 사회, 삶 전반의 혁신적 변화를 유발하는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도 밀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와 도전은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승풍파랑(乘風破浪). 부는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쳐 나간다는 의미의 고사성어와 같이 어려울 때일수록 움츠리지 말고 더욱 과감하게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농촌진흥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기술혁신을 통한 농산업의 지속성장’과 농업의 도약을 위해 농업인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현장에서 답을 찾고 고객에게 든든한 힘이 되는 현장중심, 고객중심의 기조 아래 다음의 네 가지에 중점을 두고 농촌진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쌀 수급안정 등 식량의 안정적 생산과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생산에 힘쓰겠습니다.

논을 이용한 밭작물 재배와 밭농업 기계화 기술개발을 통해 쌀 적정생산과 밭작물 생산기반을 확대하고, 쌀가루 전용품종과 가공식품 개발 등 가공산업을 활성화하여 쌀 소비를 촉진하겠습니다.

상시 가뭄․폭염 등과 같은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품종과 재배기술을 개발하면서 열대․아열대 작물을 도입하여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육성하고, 병해충 등에 대한 신속한 방제기술 개발에도 힘쓰겠습니다. 친환경 생태농업과 농자재 안전관리 등 안전한 먹거리 생산‧공급체계를 구축하여 국민의 건강한 밥상을 지키겠습니다.

특히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의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농약의 직권등록을 확대하고 안전한 농작물 생산과 농업인 피해 예방을 위한 농약 안전사용 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4차 산업혁명 융복합 기술 접목으로 우리 농산업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겠습니다.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한국형 스마트팜을 확산하여 우리 농업의 혁신성장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스마트팜 기술 표준화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농업에 결합하여 정밀 생육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매년 스마트농업 전문가 100여 명을 육성하여 스마트농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종자산업과 농업생명공학을 적극 육성하여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GMO에 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안전성 평가기반 확립과 함께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국민과의 소통도 확대하겠습니다.

곤충 등 농축산물을 이용한 식품‧의약 등 고부가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는 한편, 도시농업과 치유농업을 생활 속에 확산하여 국민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면서 나아가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FTA 등 시장개방에 대응하여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기술협력을 확대하겠습니다.

신수요 발굴과 수출기반 구축을 위해 우수 품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여 보급을 확대하고 축산물의 품질‧생산성 향상과 동물복지 기술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축산 기반 확충을 통해 우리 농축산물의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지난 해 세계 최초로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증식을 억제하는 미니항체(3D8) 단백질을 개발한데 이어 올해에도 사육환경 개선과 안전관리시스템 강화 등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선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수확 후 선도유지 기술 등 현장의 애로기술을 지원하고, 농업 선진국과의 전략적 협력은 물론 개도국 대상의 맞춤형 농업기술 전수에도 힘쓰겠습니다.

넷째,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특화산업을 육성하고 농촌의 미래인 농업인력 양성에 주력하겠습니다.

지역의 자원과 농특산품에 가공․유통, 체험․관광 등 2․3차 산업을 연계하여 6차산업으로 발전시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발맞춰 ‘혁신도시 시즌2’를 본격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4-H 등 농촌활력화를 선도할 청년농업인을 적극 육성하고 여성농업인, 귀농․귀촌인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통해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주도할 전문 농업인으로 양성하는 한편, 농업인 재해예방 등 안전과 복지를 강화하여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2018년은 ‘황금 개띠’의 해입니다. 개는 사람과 가장 친근한 반려동물로서 또 하나의 가족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농촌진흥공직자들은 이러한 개의 친근함으로 농업인과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실천하겠습니다.

현장과 고객을 중시하는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겠습니다.

농업인과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수요자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등 현장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올해는 세계인의 축제인 동계올림픽이 대한민국 평창에서 개최됩니다. 올림픽에 대비하여 AI 등 가축질병 차단방역을 더욱 철저히 하고 축산냄새 등 축산환경 개선을 위한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는 등 농업인과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가장 성공적인 올림픽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

비인기 분야인 동계스포츠 종목에서 김연아라는 세계적인 스타가 탄생함으로써 온 국민을 행복하게 했던 것을 모두 기억하실 겁니다.

동계올림픽에 김연아 선수가 있었다면 우리 농업․농촌에는 여러분이 있습니다.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흘리는 여러분의 땀과 눈물이 우리의 고객인 농업인과 국민을 행복하게 만듭니다. 이를 위해 저도 여러분과 함께 올 한 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무술년(戊戌年)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