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불면증증상과 강박증증상(강박장애) 및 공황장애증상 등에 심리상담 치료와 심리코칭으로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포함 22가지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학습으로 온라인강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학습제공은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강박증과 공황장애 및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증상) 등의 불안장애증상종류 치료극복을 돕는 심리상담 치료법에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을 지원하고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학습클리닉센터(학습코칭)를 포함한 상담교육시설 취업준비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해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마련했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 기입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강의오픈 처리되며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와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이들과 더불어 우울증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 등의 기분장애극복과, 조현병증상(정신분열증증상) 및 편집증증상과 망상장애 등의 인격장애(성격장애)극복,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과 노이로제 및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극복을 위한 트라우마 치료법에 직무능력개발을 원하거나 아동청소년의 ADHD증상 및 틱장애증상, 인터넷게임중독 치유방법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전액무료로 자격증공부를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전 자격증과정은 온라인학습과정으로서 4주, 5주,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된다. 교재는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자격기본법에 의거 정식등록 되어있다. 이에 관련 직종 취업과 상담센터개설, 자기개발 등을 목적으로 활용되며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일자리구하기를 돕고자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구인구직일자리정보와 채용공고,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방법 등을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및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놀이심리 및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은 내담연령과 치료매개별 자격증과정이며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명리사주학 무료만세력), 진로적성상담사(진로코칭)는 심리검사테스트 도구별 과정에 해당된다. 가족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및 충동조절장애),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정서유형별 과정이다.

교육지도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코칭) 및 독서지도사자격증(독서코칭),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초등영어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는 학습능력향상에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이며 인성교육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등이 개설되어 있다.

한편, 불면증 원인은 심리 스트레스 요인, 호르몬 불균형으로의 갱년기불면증, 기타요인 등이 해당된다. 불면증증상은 흔히 ‘밤에 잠이 안 올 때’를 뜻하는 수면의 시작 및 유지에 문제가 있고, 일어나서도 원기회복이 되지 않아 만성피로증상 등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불면증 극복하는 법으로는 심리 정서적 스트레스관리(스트레스 해소법 및 스트레스 푸는 법), 탈 조건화 등이 해당되며 수면위생을 준수하는 것도 불면증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

공황장애증상 및 강박증증상은 불안장애의 종류이다. 불안장애란 불안해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안해하거나 정도 이상으로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중 공황장애초기증상은 불안한 마음으로 인해 어지럼증 또는 현기증을 느끼게 되며, 심해질 경우 숨 막힘이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죽음에 대한 공포 등을 느끼게 된다. 공황장애원인은 심리적 및 주변 환경요인, 뇌 구조문제 등이 해당되며 공황장애극복방법 및 공황장애치료법은 인지행동치료와 투약 등의 방법이 있다. 강박증증상은 강박적 사고와 반복적인 행동으로 불안을 해소하려는 특징을 보이며 강박증치료 극복방법 또한 인지행동치료와 투약 등이 해당된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