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대인관계 및 상담관련 미래유망직업, 교육관련 전망 좋은 직업 등에 취업준비를 해보고자 하거나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조건 없이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포함 22가지 자격증종류 인터넷강의를 전액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취지는 수요증가추세의 미래직업, 요즘 뜨는 직업, 평생직업 및 은퇴 후 직업 등에 대한 관심으로 미래유망자격증이나 여성유망자격증 등의 취업자격증취득을 원하는 이들에게 무료자격증공부 기회를 제공하고, 심리학과 유아교육과 및 사회복지학 관련 직무교육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비용 부담 없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코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이 가능하며 지원취지에 맞게 신청 간 일체의 제출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 및 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및 아이사랑카드 등)는 없다.

이들과 더불어 실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 국가자격증 취득으로 자기개발을 하고자 큐넷(Q-Net)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취득 준비생, 국내취업정보사이트나 해외취업사이트 등의 채용정보를 통해 청년취업(고졸취업 및 대학생취업)과 전업주부취업(여성취업) 및 중장년취업준비를 해보고자하는 이들 모두 이번 무료지원이 좋은 기회라는 교육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전 자격증과정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시설개설, 자기계발 등에 활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에 취업사이트(채용사이트) 형태로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대졸 및 고졸채용공고,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방법, 홈플러스 문화센터나 이마트문화센터 등에 강사지원방법 등을 무료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다.

심리상담사분야는 심리검사(성격검사) 및 진로적성검사(인적성검사), 심리상담치료 및 심리코칭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인관계향상과 심리안정, 진로상담, 정서장애극복 등을 돕는다.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기업의 CS교육과 리더쉽교육담당, 사회복지센터와 학습클리닉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을 포함한 각종 상담교육시설에서 활동한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심리상담사 및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연령별 과정이며 심리분석상담사 및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검사 및 인성검사)는 심리검사테스트 도구별 자격증추천과정이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은 치료매개별 과정이며 가족심리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 분노조절상담사는 정서유형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아이들의 학습능력향상과 회복탄력성 향상을 돕는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및 독서지도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 및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영재창의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프로그램을 다룬다.

교육원 담당자는 “취업준비생들은 돈 많이 버는 직업이나 미래의 유망직업 등 전망 있는 직업에 취업을 하고자 취업컨설팅을 받거나 직원채용정보의 취업규칙 등을 관심 있게 보기도 한다. 본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장학지원 및 무료상담서비스를 통해 요즘 뜨는 자격증이나 주부취업자격증추천, 직장인의 돈 되는 노후대비 자격증 등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