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장류 활용 가공기술과정 교육을 통한 우수 인재 양성

[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안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13일부터 3월2일까지 전통장류 활용 가공기술과정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교육기간은 3월 6일부터 4월 24일까지 매주 화요일(13:30~17:00)에 6회에 걸쳐 전통장 이론 및 실습, 생활속의 녹색운동 실천, 전통장을 활용한 실습등이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맛있는 부엌 대표 고은정 강사를 초빙해 진행되며 장담그기, 토마토된장덮밥만들기, 막장담그기, 마늘고추장담그기, 장가르기 등의 실습이 진행된다.

우리전통발효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만들기 어렵게만 여기던 전통장에 쉽게 접근하여 가정에서 실용화 될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만들어진 이번 교육은 농업인을 비롯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배수옥 생활자원 팀장은 “ 2017년도에도 센터에서 장류 교육이 인기리에 진행된바 있는데 메주부터 만들어야 되는 간장, 된장은 물론 기본적인 재료 배합만으로도 만들 수 있는 고추장조차도 젊은 세대는 물론이요 60대정도의 분들도 전통장을 담글 줄 아시는 분들이 많지 않아 놀란적이 있었고 우리전통장이 얼마나 건강한 식품인지 가족의 건강과 특히 자라나는 세대에게 우리의 전통장을 섭취하게하여 건강을 지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고 말하면서 전통장의 6차산업도 중요하지만 우리 전통 한식문화를 잊지 않고 계승하려는 노력의 절실함을 피력했다.

안성시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프로그램 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선착순 25명만 접수 받는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과 생활자원팀 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