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 시장 규모가 1조5000억 원을 단숨에 넘으며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일 한국 P2P금융협회 조사 결과 지난 1월 기준 59개 P2P업체의 누적 대출액은 1조 5722억 원으로 분석됐다. 작년 12월 5275억 원과 비교하면 3배가 증가한 수준이다.

P2P대출의 가장 큰 매력은 대출 가는 쉽게 중금리 대출을 받고, 투자자는 저금리 시대에 10% 안팎의 수익을 낼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업체의 대출 연체율이 80%에 육박하며 투자자들이 투자방법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연체 채권의 시한폭탄이 수개월 내 터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P2P금융, P2P투자를 현명하게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P2P 대출은 보통 개인과 개인이 대출금을 나눠갖고 P2P 사이트(업체) 중개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개인 신용대출부터 소상공인 펀딩, 부동산 PF까지 등 투자방법도 다양하다.

대출자가 P2P업체에 신청을 하면, 업체가 직접 심사해 대출금리를 산정한다. 투자자는 부동산 PF의 경우 ▲어느 지역에 건물이 만들어지는지 ▲상환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꼼꼼히 분석해 투자가 가능하다.

P2P 대출은 예금자 보호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원금 보장은 힘들다. 최근 일부 업체에서 부실과 관련해 보상 대책을 준비하고는 있지만, 원금을 전액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이에 금융감독원에서는 부동산 PF 대출은 각별히 주의해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부동산 PF는 빌라 등 건축자금을 공사 전에 대출해준다.

일부 업체들은 담보가 있는 것처럼 투자자들의 마음을 안심시키지만, 토지 상태에선 담보가치가 적다. 건물이 안전하게 다 지어진다고 할지라도 미분양이 발생학 된다면 원금상환은 힘들다.

두 번째로는 P2P 업체가 P2P금융협회 소속인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비회원사의 경우 협회의 자율규제를 받지 않으며, 인력·자본이 영세하다.

중국의 경우에는 영세 P2P업체가 원금을 제대로 갚지 못하고 잠적하는 경우도 있다. 국내에 아직 이런 사례는 없지만 , 만약 P2P업체가 잠적해 버릴 경우 투자자들은 돈을 받기가 힘들다. 또, 관련법의 미비로 인해 금융 당국이 개입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투자자들이 각자 소송을 통해 권리를 확인하고, 채무자에게 돈을 받아내는 절차를 밟을 수는 있지만 시간·비용이 많이 든다.

이에 금융 전문가는 "업체가 예치금을 은행의 별도 계좌에 보관하는지 여부를 업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체율이 높은 업체의 대출 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